한국어 통합 교재의 음운 규칙 교육 내용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교육에서 음운 규칙이 어느 단계 어느 영역에, 어떤 내용이 어떤 방법으로 교육되고 있는지를 통합 교재에 제시된 음운 규칙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해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 ...

한국어교육에서 음운 규칙이 어느 단계 어느 영역에, 어떤 내용이 어떤 방법으로 교육되고 있는지를 통합 교재에 제시된 음운 규칙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해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 교재 내에서의 음운 규칙 교육 내용‧순서 및 구성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4종의 통합 교재 최신 개정판을 대상으로, 교재별‧분석 항목별로 음운 규칙 교육 내용을 고찰하였다. ‘가’ 교재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비중을 두고 음운 규칙 교육 내용을 선정‧제시하였으며, 현실 발음을 상대적으로 많이 다루었다. ‘나’ 교재는 각 급별로 교육 내용의 구성 양상이 서로 다르고 ‘다’ 교재는 초급에만 음운 규칙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는데, 내용 구성의 체계성이 부족해 보였다. ‘라’ 교재는 ‘발음’ 영역을 독립적으로 구성하고 음운 규칙에 비중을 두어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였다. 교육의 지속성 측면에서 볼 때, 각 교재는 초급, 초‧중급, 또는 전 단계에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교육 영역은 ‘라’ 교재만 독립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다른 교재들은 본문‧대화문의 하부 영역으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교육 내용‧순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것들과 일부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지향하는 통합 교재 내의 제시라는 점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교육 방법 측면에서는 대체로 다양성과 체계성이 부족하였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통합 교재에서의 음운 규칙 교육 내용과 제시 순서, 그리고 통합 교재에서의 음운 규칙 교육 내용 구성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음운 규칙 교육 내용‧순서는 ‘규칙-용례-현실 발음’의 세 차원에서 ‘연음 → 장애음의 비음화 → 장애음 뒤 경음화 → /ㅎ/ 탈락 → 격음화 → 자음군 단순화 → 관형형 어미 -(으)ㄹ 뒤의 경음화 → /ㅎ/ 약화 → 유음의 비음화 → /ㄴ/ 첨가 → 유음화 → 구개음화 → 한자어의 경음화 → 어간 말 비음 뒤 경음화 → 동일 조음 위치 장애음 탈락’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합 교재에 구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그 실례를 분석 대상 교재에서 찾아보았다. ‘형식적 구성 방안’으로는, 1)전 단계(초급~고급) 구성, 2)독립된 ‘발음’ 영역 구성, 3)‘나선형 학습 원리’를 활용한 단원 구성, 4)‘제시-설명-연습’의 3단계 구성을 제안하였다. ‘내용적 구성 방안’으로는, 1)음운 규칙 교육 내용의 ‘주제화’, 2)음운 규칙 교육 내용의 일치, 3)음운 규칙 적용의 운율 단위 - 음운단어와 음운구, 4)다른 언어 기능‧지식과 연계‧제시, 5)다양한 교육 방법과 자료 개발을 제안하였다. 발음과 표기의 차이가 존재하는 한국어의 특성상 체계적인 음운 규칙 교육이 필요하며, 학습의 효율성과 현실적 제약을 고려할 때 통합 교재 내의 독립된 영역에서 전 단계에 걸쳐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