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관광관련전공에 중국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알아보고, 문화적응스트레스와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아...
본 연구는 관광관련전공에 중국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알아보고, 문화적응스트레스와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조절효과를 어떻게 나타내는지 살펴봄으로써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자료와 정보를 유용하게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연구를 위한 조사 대상을 서울지역과 충남지역에 있는 관광관련전공이 공부하는 중국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40명 선정하였으며, 총 240부를 배포하였고 203부를 회수하고 응답이 불성실 판단되는 3부를 제외한 200부를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은 SPSS 20.0통계 패키지를 이용하고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였고 구성개념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가설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화적응스트레스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향수병을 삭제하고 나머지 2가지 요인을 지각된 편견, 지각된 비우호감이라 도출되었다.
회귀분석을 통하여 측정변수들에 대한 영향관계는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대한 3개의 하위요인 중 지각된 편견과 자각된 비우호감 만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수병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대한 자아탄력성에 따라 지각된 편견과 자각된 비우호감 만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