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을 위한 제재의 형태로 문학 작품의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될수록 문학작품에 대한 가치가 높음을 기존 연구...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을 위한 제재의 형태로 문학 작품의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될수록 문학작품에 대한 가치가 높음을 기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어 문학교육은 목적과 교수자 및 학습자의 변인, 연구자와 현장의 실제성, 작품의 선택 기준 및 정전에 대한 논의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연구자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아쉬움은 해결할 수 없었다. 그러나 실제성을 해결하고자 외국인 유학생 및 재외동포가 아닌 여성길혼이민자를 연구 대상 학습자로 선정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학교육의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학습자 요구분석을 통한 한국어 문학교육 방안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초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 문학교육 방안으로 강력한 동기 부여를 위하여 실제적인 구어를 활용할 수 있는 희곡을 각색해 언어적 기능을 고려한 듣기말하기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기초적인 문법과 어휘를 활용함에 있어서 문화적인 요소를 교육하는 문학작품을 도입해 제시하며, 수업에 활용되는 문학은 단계적인 구성으로 이야기가 완성될 수 있도록 소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중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 문학교육 방안으로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문학작품을 통해 자녀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하며, 비문법적인 문학적 표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다양한 표현기법 및 맥락을 통해 어려운 어휘와 표현을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셋째, 고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 문학교육 방안으로 한국의 문학과 모국의 문학을 비교하여 번역을 통한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적 이해 및 여성결혼이민자의 학습 자료를 만드는 과정에 학습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과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과 베스트셀러, 세계명작 등 학습자 스스로가 습관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