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降水) 명칭의 분절구조에 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에 있어서 <기후> 명칭에 해당하는 하위 부류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어휘의 분절구조에 의하여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를 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에 있어서 <기후> 명칭에 해당하는 하위 부류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를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어휘의 분절구조에 의하여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를 발견하고 <강수> 명칭에 속하는 단어들의 정신세계를 해명하는 것이다. 언어는 <언어의 구조/해당 민족의 언어에 대한 그 민족의 특수적인 이해>라는 특성을 지닌 것이라 한다. 독일의 언어철학자 훔볼트(W. von Humboldt)가 제안한 동적언어관의 개념을 통해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를 연구한다.
본고의 연구에서 제시된 단어는 모두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된 단어들이다. ‘액체 강수’의 ‘비’, ‘언 강수’의 ‘눈’, 또는 ‘어는 강수’에 속하는 ‘어는 비’와 ‘비와 섞인 눈’에 관한 단어들은 총 324개 나왔다. 그 중에 고유어가 103개, 한자어가 194개, 혼종어가 27개이다. 그리고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를 통하여 파악한 단어의 현재 사용 상황에 대해 연어관계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2장에서는 <강수> 명칭의 원어휘소를 설정하고 기본 구조를 논의한다. <강수> 명칭의 원어휘소는 [액체 강수], [언 강수], [어는 강수]로 설정한다. <강수> 명칭의 기본 구조는 <액체 강수(비)>, <고체 강수(눈)>, <액체와 고체가 섞인 강수(어는 비, 비와 섞인 눈)>로 분절이 된다.
3장 <액체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강수의 상태>, <강수의 시기>, <강수에 대한 인식>으로 하위 분절을 하였다. <상태>에 따르면 <강수강도>의 아래에는 <강한 강수>, <약한 강수>, <기타의 강수>로 분절이 된다. <강한 강수>에서는 <기세-강>, <기세-강/갑자기>, <시세-강/오다가 그친 비>, <기세-강/동반>, <기세-강/빗줄기의 형태-굵다>, <기세-강/많은 양>, <기세-강/오랫동안>으로 분절이 되어, <기세-강/오랫동안>에서는 다시 <며칠 동안 계속해서 내리는 비>, <장마>로 하위분절되었다. <약한 강수>에서는 <조금>, <빗줄기의 형태-가늘다>, <안개처럼>, <바람 동반>, <조용하고 성기다>로 분절이 된다. <기타의 강수>에서는 <지역>. <성분>, <동반>으로 분절이 된다. <시기>에 따르면 <계절>과 <기타>로 분절이 되고, <계절>에서는 다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분절이 된다. <인식>에 따르면 <좋은 비>, <나쁜 비>, <비유(비가 아님)>로 하위분절이 되고, <좋은 비>에서는 다시 <농사철>이 분절이 된다.
4장 <언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강수의 상태>. <강수의 시기>, <강수에 대한 인식>으로 하위분절하였다. <상태>에 따르면 <강수강도>, <적설>, <지역>으로 분절이 되고, <강수강도>에서는 다시 <강한 강수>, <약한 강수>로 분절할 수 있다. <강한 강수>에서는 다시 <형태-굵다>, <많이 내림>, <동반>으로 분절이 되고, <약한 강수>에서는 <형태-가늘다>, <안개처럼>, <가늘고 성기다>로 분절이 된다. <적설>에서는 <많음>, <오랫동안 녹지 않음>, <기타(보존상태)>로 분절이 된다. <시기>에 따르면 다시 <계절>, <밤사이>, <기타>로 분절이 된다. <인식>에 따르면 <비유(눈)>, <비유(눈이 아님)>로 분절이 된다.
5장 <어는 강수>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어는 비>와 <비와 섞인 눈>으로 하위 분절이 된다.
6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요약하고 남은 문제를 검토한다.



주요어: 강수, 분절구조, 비, 눈, 액체 강수, 언 강수, 어는 강수, 원어휘소, 기본구조

학번: 2006-23631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