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全球化与中国大战略』(중국사회과학출판사, 2005년)의 책 내용 중 「第六章 全球化与中国国际大战略」와 「第七章 全球化与中国国家形...
본 논문은『全球化与中国大战略』(중국사회과학출판사, 2005년)의 책 내용 중 「第六章 全球化与中国国际大战略」와 「第七章 全球化与中国国家形象大战略」를 발췌하여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원문은 글로벌시대를 맞아 국제관계와 국가이미지 방면에서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한 중국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화 시대로 진입하면서 중국은 정치, 경제, 문화 등 많은 영역에서 새로운 세계 질서의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화 시대가 이전 시대와는 뚜렷하게 다른 점은 국가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도태되지 않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긴밀한 국가 간 혹은 국가와 국제사회의 관계가 중요하며, 여기에는 전략적인 국제관계와 국가이미지가 뒷받침 되어야한다. 오늘날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이 점차 커짐에 따라,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어떤 국제 관계를 형성하느냐 하는 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국의 대외적인 국가이미지는 또다시 중국의 국제관계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각도에서 중국이 글로벌화에 대응하는데 있어서 상호작용하는 국제관계와 국가이미지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원문의 제6장 글로벌화와 중국국제대전략과 제7장 글로벌화와 국제이미지대전략을 발췌하여 번역하였다.
본 논문이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보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예측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韩语论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