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력 : 수정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 의한 접근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섬유산업은 한국과 중국의 전통적 기간산업으로, 세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섬유산업이 세계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날로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섬유산업은 한국과 중국의 전통적 기간산업으로, 세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섬유산업이 세계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날로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섬유기업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전략의 차이점, 경쟁력의 원천, 그리고 경쟁력에 대한 서로 다른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형을 활용하여 두 국가간의 경쟁력을 비교한 많은 선행 연구자들이 있지만, 그들은 포터의 싱글 다이아몬드 모델을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로 발전시켰다(Rugman, 1991; Moon et al., 1998; Dunning, 2003). 그들은 단순히 포터의 모델을 수정하였으며, 국가경쟁력을 위하여 정부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것을 외생변수에서 내생변수로 전환시켰다 (Choi,Moon,and Kim, 2008). 그들은 거시경제적인 비교에 치중하였고,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기업 차원의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구하였지만(Grant, 1991; Jassim, 2001), 다이아몬드 모델을 무시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추출하여, 그들의 장점을 수용하여, 미시적 차원에서의 다이아몬드 모델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한국의 대구광역시와 중국 장강 삼각주에 위치한 닝보는 섬유산업으로 매우 유명하고, 섬유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 두 지역에 위치한 섬유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조사를 통해 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기로 한다. 본 논문의 자료는 이들 두 지역에서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표본은 총 248개의 기업이며, 2006년말 기준의 자료를 기초로 한다.
본 논문은 노동생산성을 기업의 경쟁력으로 대체하였다. 또한 본 논문은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 근거하여 요인들을 사용하였지만, 거시적인 요소를 미시적 요소로, 정부요소를 외생변수에서 내생변수로 전환시켜 그의 모델을 조정하여 활용하기로 한다.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때문에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제시한 기회요소는 제거하였다. 본 연구는 두 국가간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일반화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Moon, Rugman, & Verbeke)로부터 시사점을 얻어 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력에 있어서 노동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차원의 5개의 요인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정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Modified Double Diamond Model: MDDM)을 개발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해 경쟁력에 미치는 주요 요소를 확인하고, T검정방식으로 양국의 차이점을 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섬유산업을 스트림(업스트림, 미들스트림, 다운스트림)별로 나누고, 기업규모를 종업원의 수에 따라 소형, 중형1 및,중형2로 분류하여, ANOVA 와 T검증방식을 이용하여 양국의 경쟁력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증적 연구 결과는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은 기업의 내부요소들에 달려 있으며, 기업의 내부요소들은 양국의 노동생산성에 분명히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것들은 기업자원, 전략 및 조직구조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업의 외부요소들은 수요시장, 관련된 지원산업 및 정부의 역할을 포함한다. 외부요소들은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뿐이며, 이것들이 경쟁력을 결정할 수는 없다. 특히, 중국정부의 지원이 한국정부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경쟁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주요 원인은 양국의 기업 내부요소들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선행연구의 클러스터 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양국이 서로 다른 그룹에 속해 있다는 것이 다른 하나의 원인이다. 즉, 한국은 중규모 그룹에, 중국은 대규모 그룹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경쟁력은 동일한 경쟁그룹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한 국가의 경쟁력은 유사한 산업에서 경쟁하는 유사한 특징을 갖는 국가들간의 평가를 할 때 더욱 의미가 있다.
실증적 연구의 결과는 양국의 경영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는 외부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경영자는 기업자원,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한 개선 등을 포함하는 기업의 내부자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종업원 교육을 통하여 한국의 섬유기업의 높은 생산성이 달성될 수 있다. 아울러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 관련정보의 관점에서의 종업원 교육은 중국의 생산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또 다른 내부요인은 조직구조이다. 만일 기업이 종업원간의 협력의 이점을 활용한다면, 기업의 조직효율(예를 들면, 정보의 전달속도)이 경쟁자를 초월할 수 있으며, 종업원은 기업의 경영에 대하여 더욱 잘 이해하게 되며, 경영정책에 잘 따를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업은 높은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다. 연구결과는 또한 정부의 지원은 경쟁력의 개선에 비교적 큰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섬유산업의 수출활동에 대한 지원을 적게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양한 산업들 중에서 정부는 전통적인 형식, 스타일 및 특징을 유지하고, 기술에 기초한 경쟁력을 발전시키려는 연구개발 능력의 강화를 위해 가이드 및 중재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3개의 중요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MDDM의 유용한 실제적 응용방법을 제시한다. 둘째, 기업의 내부요소들은 경쟁력에 확실히 영향을 미치며, 양국 비교 결과는 서로 다른 내부요소들이 양국간의 경쟁력에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기업 외부요소들 중에서 양국은 국제시장에서 동일한 산업과의 경쟁에서 비슷한 수준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도한 경쟁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경쟁은 바람직하지만 과도한 경쟁은 피해야만 한다.
본 논문은 총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제1장 서론, 연구목적 및 범위, 제2장 한국과 중국의 섬유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제4장 연구가설, 연구방법 및 결과 및 제5장 결론, 연구의 중요성과 한계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경쟁력에 대한 향후의 연구는 다양한 산업의 관점에서 2개국 또는 그 이상의 국가간의 경쟁력을 비교하는데 MDDM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섬유산업과 같은 제조업에 중점을 두었다. 향후의 연구는 자동차산업, 서비스산업 및 엔터테인먼트산업 등과 같은 다른 산업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의 연구는 서비스산업에 대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는 블루칼라의 노동생산성 대신에 화이트칼라의 노동생산성을 사용할 수 있다. 양국간의 차이점의 원천을 규명하고,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는데 있어서 MDDM이 사용할 수 있다. 섬유산업의 경쟁력에 대한 향후의 연구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언급한 “기회”요소를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정태적 분석에 중점을 두었지만,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동태적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