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음악 수업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1999년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이성에 호소하고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정보화 시대는 가고 꿈과 감성을 추구하는 사회로 마음에 호소를 하는 ‘드림 소사이어티’가 올 것”이라고 ...

1999년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이성에 호소하고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정보화 시대는 가고 꿈과 감성을 추구하는 사회로 마음에 호소를 하는 ‘드림 소사이어티’가 올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그의 말처럼 현대 문화에서 이야기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의사소통의 도구가 되고 있다. 상업광고,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이야기를 활용하고 있다. 이야기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장점, 가능성을 가지고 이미 여러 교과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을 도입해왔으며 2009 개정교육과정의 경우 수학교과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 있다.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음악 수업 지도안 개발을 통해 학습자들이 음악 수업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마음을 열고 음악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교육 효과, 활용법을 조사하고 이것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이 음악교과 수업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다음으로 2가지의 스토리텔링 모형을 하나로 만들고 음악교과 수업을 위해 꼭 필요한 근본 조건인 음악과 교육과정 영역의 감상영역과 생활화영역 그리고 표현영역을 중심으로 한 활동내용에서의 가창, 기악, 창작, 마지막으로 음악요소와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이해 부분을 바탕으로 <선율>, <악보>, <작곡가>, <악기>, <문학>, <표제음악> 6가지로 분류하였다.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한 18종 중학교 통합 음악교과서를 분석하여 여섯 가지 요소들과 관련된 제재곡과 활동을 추출하여 스토리텔링요소를 수업모형에 접목시켜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각 요소별로 3차시로 구성하여 수업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아울러,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가치가 음악교과 분야에 더욱 적극적으로 탐구되고 활용되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통해 음악과 친해지며, 예술적 경험과 감성과 인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치도록 활발히 연구되기를 제언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