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데코 양식을 활용한 도자조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아르데코(Art Deco)는 1차대전 전·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시작된 근대 장식미술이다. 아르데코는 통일성 보다는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유럽과 오리엔트문화를 아우르며 확산 되었다. 여러 장르...

아르데코(Art Deco)는 1차대전 전·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시작된 근대 장식미술이다. 아르데코는 통일성 보다는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유럽과 오리엔트문화를 아우르며 확산 되었다. 여러 장르의 예술 조형작품과 같이 도자디자인에 있어서도 각 시대의 새로운 정신적 문화, 가치관, 미의식 등이 표출되어 지고 있다. 오늘날의 예술양식에 간접적으로 다양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 아르데코 양식조형성과 미의식 등 각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성, 작품, 표현, 느낌 들을 파악하고자한다. 작품의 기본구성으로 아르데코(Art deco) 시대의 새로운 작품 분석과 각 나라의 문화적 감성을 토대로 조형적 특징을 정리, 분석하였으며 도자조형 연구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문헌자료를 참고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통하여 과거의 아르데코 양식의 특징을 현대 도자조형 연구에 접목시켜 다양한 감성적 이미지와 개성있는 디자인 창출의 모티브로 작품을 제작하여 새로운 도자조형 디자인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옛부터 내려오는 미술규범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사상과 감각에 맞게 다양성과 절충성, 기하학적인 장식경향을 추구 하였다. 따라서 아르데코 양식의 전반적인 사회적 배경과 예술 조형작품을 통해 절충성, 장식성, 대중성, 단순성, 이국성이라는 다양한 조형 특징들을 정리 요약하였으며, 이런 특징적인 조형미를 도자조형 연구에 접목시킨 결과 현대적 감각과 조화를 이룬 독특한 조형적 디자인을 발견하였다. 첫째, 시유방법으로 담금시유, 분모시유, 붓터치 시유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유하였으며 코발트유, 망간골드, 산화철, 투명유, 규석, 장석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약기법으로 산화, 환원 소성 하였다. 둘째, 기하학적 패턴과 모티브는 이국적인 패션 아이템과 패턴을 사용하여 물방울 유약기법과 블랙스테인 유약기법을 작품에 활용해 보았다. 셋째, 과거의 한시대를 풍미하였던 예술양식을 현재의 미적 감각으로 재 구성하여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화려한 장식예술을 유지하면서 규칙에 억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 색채, 색상, 다양한 채도, 구조 등 현대 도자조형 연구 발전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변화와 가능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르데코 도자의 다양성과 절충성, 기하학적 장식위주의 방식은 현대의 예술양식과 아름다움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아이템으로 현대 도자조형 연구를 재조명하여 발전적인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