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지역 보행자를 위한 유도그래픽 시스템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도시는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통해 시장의 긍정적인 시장이미지를 만들고 있으며 또한 상징적 이미지 제작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나타내는 도시브랜드로서 시장자체를 상품화시키는...

도시는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통해 시장의 긍정적인 시장이미지를 만들고 있으며 또한 상징적 이미지 제작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나타내는 도시브랜드로서 시장자체를 상품화시키는 요소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의 여러 시장에서도 지역 이미지를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각 지역의 정체성과 비전(Vision)을 담은 유도그래픽 시스템들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유도그래픽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그래픽시스템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의 내·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인포메이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유도그래픽시스템을 통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장기적인 플랜에 따라 보다 조직적·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우리나라 각 지역의 이미지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존의 방식과는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을 지닌 통일된 유도그래픽 시스템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유도그래픽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내·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지역 중 두 번째로 많이 찾는 서울 동대문시장 지역을 선두로 유도그래픽시스템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의 유도그래픽시스템 도입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유도그래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대문시장 지역 유도그래픽의 실제적인 디자인 시스템 개발을 시도함으로써 지역의 발전 및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재방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유도그래픽시스템의 개념 정의에 의해 유도그래픽시스템의 본질을 살펴보았으며 국내·외 유도그래픽 활용사례 분석을 통해 지역 홍보와 목적지를 쉽게 찾는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유도그래픽시스템을 인식하였다. 이를 토대로 동대문시장 지역의 유도그래픽 디자인을 시도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가치와 발전 방향의 제시로 지역발전 및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유도 그래픽 디자인 프로세스(Induce Graphic Design Process)에 의한 설문조사와 체계적 진행 및 유도그래픽 디자인 제작을 통한 결과물 제시,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유도그래픽시스템의의 효과적인 구현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동대문시장 지역의 발전에 유도그래픽시스템이 기여하는 바를 입증하고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체계적인 유도그래픽시스템 관리를 통해 동대문시장 지역의 미래전략 매뉴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가 세계화 시대의 동대문시장 지역으로서 내·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동대문시장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역이 발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서 유도그래픽 시스템 발전의 방향에 한 부분을 담당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