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미술영화를 활용한 인터비주얼(Intervisual) 미술 감상 수업 연구
안 여 진
국민대학교 미술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 소 영)
안여진
미술교육전공
국민대학교 ...
국문초록
미술영화를 활용한 인터비주얼(Intervisual) 미술 감상 수업 연구
안 여 진
국민대학교 미술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 소 영)
안여진
미술교육전공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1세기 정보산업의 시대를 맞아 현대사회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으로 인해 ‘영상사회’라고 불려 지기도 한다. 이러한 시대 속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전달 방식으로 수용되고 있다.
시각매체에 대한 접근은 일상생활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모든 사회적, 문화적 영역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는 문화현상이다. 미디어는 현대인의 사고와 일상생활 방식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문화현상에 대한 미술교육의 실제적 접근방식을 제시 하고자 한다. 예술영역에서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면서 미술교육에서도 다양한 교육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연구자는 그 중에서도 시각문화교육의 일환인 ‘인터비주얼 과정’을 통한 미술영화 감상교육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인터비주얼 과정은 시각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실제적 접근방식을 제시하는 모델로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의 미술 감상교육의 획일적인 미술 감상방식의 변화를 시사한다. 이 논문에서는 인터비주얼 과정을 통해 학생들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감상자 관점의 주체적인 감상태도를 기르기 위한 수업을 설계 하였다.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K중학교 3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6차시 수업으로 진행 되었다. 인터비주얼 과정을 활용한 미술 영화감상교육을 실시하기 전 사전설문지를 통해 감상에 대한 인식과 미술 감상교육에 대한 이해, 미술 감상태도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미술 영화선정은 학생들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인터비주얼 과정의 세 가지 요소 비주얼영역, 감상자영역, 제작자영역으로 요소에 적합한 ‘빈센트 반 고흐: 페인티드 위즈워드’를 선정하였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고흐와 그의 사촌동생과 일생동안 오고간 편지내용과 주변 사람들의 실질적인 진술을 실제적 상황으로 재구성한 영화이다. 먼저 학생들에게 고흐를 주인공으로 하는 미술영화를 관람하게 한 후, 설문지에서는 학생들의 미술 감상방법에 대한 자기 점검의 시간과 올바른 감상태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미술 감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에 대한 인식과 미술 감상에 대한 이해도가 본 수업 후, 사전 사후 설문지를 통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터비주얼 과정을 활용한 미술영화 감상교육은 학생의 감상에 대한 이해와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수동적인 감상태도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감상태도로 전환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지를 분석한 결과는 학생들이 감상자 관점에서 다양하게 재해석 되는 미술 감상활동을 통해 감상의 주체자로서 능동적인 태도를 갖춰 미적 수용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데에 유의미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과 작가를 깊이 있게 수용하고 작가중심의 수용적 태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느낌과 내적감정을 소통함으로써 개인으로부터 시작하는 다양한 관점의 감상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미술영화를 통해 미술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여 그들이 미술 감상을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인터비주얼 과정을 적용하여 체계화된 미술 감상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앞으로 학생들에게 시각문화현상의 흐름에 요구되는 다양한 미술 감상교육이 구안됨으로써 시대흐름에 부합되며,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접근하는 다양한 수업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키워드, 핵심어)
인터비주얼과정, 미술감상, 미술영화, 미술감상교육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