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수난사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 민족의 고유한 언어는 그 민족을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해주는 확실한 표지이다. 민족의 본질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도구이고 사회문화양식을 담고 있으며 서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

한 민족의 고유한 언어는 그 민족을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해주는 확실한 표지이다. 민족의 본질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도구이고 사회문화양식을 담고 있으며 서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를 종합하면 한 민족과 그 민족의 언어는 운명공동체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언어는 끊임없이 변한다. 우리의 국어도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그 중 일제강점기 국어 수난의 역사는 가장 큰 위기였다. 우리의 주권을 잃었고 이와 더불어 말과 글을 사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우리 국어를 사랑하고 지키고자 했던 선인들의 노력으로 우리의 언어는 지금까지 사라지지 않고 후손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세계가 인정하는 소중한 우리의 말과 글을 정작 우리는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일제강점기 국어의 수난과 더불어, 21세기 외래어와 외국어의 무의식적 잠식에 의한 새로운 국어 수난을 인지해야한다. 이러한 문제를 자각하고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국어수난사 교육은 필수적이다.
연구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국어수난사 교육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교과서에 따라 전체적 구성이 천차만별이고, 내용 또한 학생들이 배우기에 어렵고 딱딱하다. 더불어 국어사를 소홀히 다루고 있는 학교 현장도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 측면과 교수-학습 측면으로 나누어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제도적 측면에서는 단원구성과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다루었다. 교수-학습 측면으로는 다양한 제재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살펴보았다. 첫째로 문학작품과의 통합교육을 제안하였다. 일제강점기 국어 수난의 역사를 사건중심의 단순 나열이 아닌, 당시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문법과 문학을 연계한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강한 울림과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문학 작품의 장점을 통해 딱딱하지 않은 국어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두 번째로는 우리 선인들이 국어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한 점들을 알아보았다. 주시경, 이극로, 최현배 등의 학자들과 국어 발전에 큰 기여를 했던 조선어학회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또 다른 수업 활용 방안으로 일제강점기의 영향으로 우리말 속에 존재하는 일본어 어휘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국어사용을 권장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고 접하는 어휘나 표현 등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대체 어휘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제재를 바탕으로 국어수난사 교육의 단원 구성 및 목표를 세우고 교수-학습을 설계하면서 마무리하였다.
연구에서 제시한 국어수난사 교육을 위한 제재와 교수-학습 방법은 국어 교육에서 국어수난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지도방법의 개선방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의 말과 글의 중요성을 깨닫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