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대 국어의 신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신어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에 따른 신어의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국립국어원에 의해 수집된 2002년부터 2007...
본 논문은 현대 국어의 신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신어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에 따른 신어의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국립국어원에 의해 수집된 2002년부터 2007년까지의 신어 목록이 실린 「사전에 없는 말 신조어」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신어의 개념과 정의를 명확히 하였다.
신어의 유형은 어종과 그 생성 방식에 따라 분류하였다.
어종에 따른 신어의 유형은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혼종어로 분류하였다. 전체 신어 중 혼종어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외래어, 한자어, 고유어 순으로 많았다. 혼종어는 그 구성 언어재에 따라 다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그 유형은 ‘고유어/한자어’, ‘고유어/외래어’, ‘한자어/외래어’, ‘외래어/외래어’로 나뉘고 이 외에 한자어, 고유어, 외래어가 어울려 삼중어근 또는 그 이상의 다중어근으로 결합되는 복합형이 있다.
생성 방식에 따른 신어의 유형은 크게 파생과 합성으로 나뉜다. 파생은 접사의 종류에 따라 접두 파생과 접미 파생으로 나뉘며, 합성은 구성 요소의 변형 여부에 따라 일반 합성과 혼성, 줄임으로 나뉜다.
생성 방식에 따른 신어의 유형을 살펴보면 파생보다 합성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파생보다 합성이 신어 생성에 더 생산적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파생 신어를 살펴보면 접두 파생보다 접미 파생이 더 생산적이며, 접미 파생 중에서도 한자어 접미사에 의한 파생이 가장 높은 생산성을 보였다. 접두 파생 역시 고유어 접두사보다는 한자어 접두사에 의한 파생이 생산적이었으며, 외래어 접두사는 드러나지 않았다. 반면 접미 파생에서는 외래어 접미사에 의한 파생도 드러나긴 하나, 그 양은 극히 소수에 불과했다.
합성 신어 중 일반 합성을 먼저 살펴보면, 이는 기존 국어 체계의 합성법을 가리키는 것으로, 전체 신어의 과반수를 차지할 만큼 생산적이다. 합성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에 따라 유형을 살펴보면 ‘명사 어근/명사 어근’ 구성이 가장 두드러지고, 그 외에도 ‘명사 어근/용언의 활용형’, ‘명사 어근/부사 어근’, ‘용언의 활용형/용언의 활용형’, ‘명사 어근/절’ 등의 구성이 드러났다.
합성 신어 중 그 구성 요소가 변형을 겪는 혼성과 줄임은 구성 요소의 변형이라는 점 때문에 유사성을 지니나, 혼성은 두 단어가 합쳐지는 과정에서 구성 요소인 한 단어 혹은 두 단어가 모두 형태의 변형을 거치는 단어 형성법이지만 줄임은 언어의 경제성을 강조하여 단어나 문장, 구의 형태를 한 단어처럼 줄이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두 유형 모두 높은 생산성을 드러내지는 않았으나, 신어의 유형에서 드러나는 특징적인 생성 방식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