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법에 의한 고등학교현장의 가타카나 지도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논문 개요 요즘 신문이나 잡지, 거리의 간판, 광고문구나 노래의 가사 등 주변에서 많은 가타카나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래어로서 정착하지 않은 말까지도 일본어 속에 사용되어 그 ...

논문 개요 요즘 신문이나 잡지, 거리의 간판, 광고문구나 노래의 가사 등 주변에서 많은 가타카나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래어로서 정착하지 않은 말까지도 일본어 속에 사용되어 그 사용률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 속에서 신어의 증가, 그 중에서 가타카나 어휘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 교육현실에서의 일본어 문자 교육은 히라가나와 한자교육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본어 교육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 가타카나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적절한 지도법을 연구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에서 좀 더 흥미롭고 학업 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타카나 지도 방법을 연구하기로 한다. 필자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오랫동안 경험한 바에 의하면 지루한 단순 암기식이 아닌 흥미를 줄 수 있는 연상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이것을 가설로 세우고 실험 연구를 통해 입증해 보기로 한다. 다음으로 학습자에게 무조건 가타카나를 가르치기 전에 학습자들의 가타카나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고 그것을 참고로 해서 가타카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가타카나에 대한 여러 가지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연상법을 이용한 학습 지도안으로 실험 수업을 설계하여 지도한 실험 집단과 단순 암기식으로 지도한 통제 집단에게 2차시에 걸쳐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이 끝난 후에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의 학생들의 평균 점수는 81점으로 통제 집단의 학생들의 평균점수인 72점보다 9점 이상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고, 이는 전자의 학업 성취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실험 집단 학생들의 표준 편차는 11점이고 통제 집단의 학생들의 표준 편차는 19점으로 실험 집단 학생들이 통제 집단 학생들보다 낮은 것은, 실험 집단의 학생들이 보다 고른 학업 성취를 이룬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연상법을 이용한 가타카나 지도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연상법이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가타카나를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가타카나의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조사 대상의 47%의 학생들이 일본어를 학습한 적이 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타카나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많은 학생들이 가타카나를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어서 일본어 학습 시 가타카나 학습을 게을리 했거나, 교과 과정에서도 체계적으로 다루지 않기 때문에 일본어 학습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가타카나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64%의 학생들이 히라가나보다 익숙하지 않은 가타카나가 더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차 가타카나의 사용도와 중요성이 높아지는 현대 일본어의 언어활동을 고려한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이 가타카나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수법을 통해 보다 나은 일본어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노력과 학습자의 관심도 중요하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