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에서의 맞춤법은 여러 층위에 대한 총체적인 언어 지식을 포괄하고 있기에 한글 맞춤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글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 하나의 언어를 공부하면서 ...
한국어에서의 맞춤법은 여러 층위에 대한 총체적인 언어 지식을 포괄하고 있기에 한글 맞춤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글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 하나의 언어를 공부하면서 올바른 언어 규범 습득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맞춤법 교육은 사뭇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미 다루어진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맞춤법 교육 연구는 겨우 5편에 달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 내의 초·중·고급 학습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쓰기 과제물 오류 중에서 맞춤법 오류를 추출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류 양상에 따른 맞춤법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국어와 한국어는 음운 특징은 물론 형태 특징도 다르다. 이러한 언어적 차이점은 맞춤법에서 오류로 실현되었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오류 생성 원인을 살펴보고 맞춤법 오류 분석 가설을 제기하였다. 언어 간 전이, 언어 내 전이, 회피 전략, 화석화 현상, 교수 전략, 교과서의 문제, 학습 전략 등은 맞춤법 오류가 생성되는 원인으로 될 수 있다.
중국인 학습자의 맞춤법 오류 실태 분석에서 보다시피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한 오류에는 자모 표기 오류, 띄어쓰기 오류, 문장부호 오류 등이 있고, 목표어 특성으로 인한 오류에는 ‘-아/어’ 오류, 사이시옷 표기 오류, 불규칙 용언의 활용 규칙 오류, 준말 오류 등이 있다. 자모 표기 오류 중의 ‘표기 동화’ 오류는 학습자의 중간 언어로 볼 수 있는데 학습 과정에 화석화되어 나타났다. 가장 많이 나타난 오류는 ‘ㄱ’ 받침 탈락 오류, 자음 ‘ㅅ, ㅈ, ㅊ’ 상호 대치 오류, 띄어쓰기 오류 등이 있다. ‘ㄱ’ 받침 탈락 오류는 받침 체계가 단일한 중국어의 간섭으로 인하여 나타났고, 자음 ‘ㅅ, ㅈ, ㅊ’ 상호 대치 오류는 자음 체계가 ‘평음-격음’ 2분 체계인 중국어의 간섭과 목표어인 한국어의 특성을 숙달하지 못하여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띄어쓰기 오류는 모국어의 간섭과 목표어의 특성을 회피하여 나타났다. 학습자의 학습 단계에서 모두 나타난 맞춤법 오류로는 ‘-아/어’ 오류, ‘ㅂ’ 불규칙 용언의 활용 오류, ‘ㄹ’ 불규칙 용언의 활용 오류, 명사 띄어쓰기 오류, ‘관형사/명사’ 띄어쓰기 오류, 외래어 표기 오류, 문장부호 오류 등이 있다.
본고에서는 맞춤법 교수·학습 모형을 오류 양상에 따라 제시했는데 먼저 오류 유형별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다음 각 학습 단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맞춤법 오류를 추출하여 오류 해결을 위한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초급 단계에서는 모음 ‘ㅗ’와 ‘ㅜ’의 지도 방안, 중급 단계에서는 불규칙 용언의 활용 규칙 지도 방안, 고급 단계에서는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 논의했던 부분을 요약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남겼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