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한 일 삼국 상용한자에 대한 비교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21세기 동북아 핵심 삼국인 중국 일본 한국은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은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여러 방면의 교류를 해 왔습니다. 또한 중국 한국 일본은 같은 ...

21세기 동북아 핵심 삼국인 중국 일본 한국은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은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여러 방면의 교류를 해 왔습니다. 또한 중국 한국 일본은 같은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어 서로 언어가 달라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통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와서 각국의 같은 한자가 다르게 쓰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중한일 삼국에서 지정한 문자정책 때문입니다. 문자정책을 통해 수많은 한자 중, 각국의 사정에 따라 상용한자의 자수와 자형을 정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삼국의 상용한자 지정 경위를 살펴보고 각국의 상용한자정책을 파악하여 삼국 각국에서 지정한 상용한자, 즉 중국에서 지정된 현대한어 상용자 2,500자, 한국에서 지정된 한문교육용 상용한자 1,800자와 일본에서 지정된 상용한자 1,945자를 비교대상으로, 삼국 상용한자의 자수와 자형을 비교했습니다.
삼국 상용한자의 자수를 비교한 결과, 공통상용한자가 1,458자 있습니다. 각국 상용한자수의 반 이상을 초과합니다. 이 부분은 삼국 한자학습자에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마음心자 나무 木자 등 삼국에서 모두 상용한자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중한 공통상용한자가 1,589자 있습니다. 예를 들면 傑, 孟등은 중국 한국에서는 상용한자이지만 일본에서는 상용한자가 아닙니다. 중일공통상용한자는 1,644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喝, 巖등이 있는데, 중국과 일본에서는 상용한자이지만 한국에서는 상용한자가 아닙니다. 한일 공통상용한자는 1,591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淑자 涯자등입니다. 그리고 삼국 단독 상용한자도 있습니다. 주로 각국에서 만든 상용한자입니다. 다른 두 나라에는 없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중국 단독 상용한자 727자 중 예를 들면 중국에서 카드 이 외래어를 쓸 때卡(ka)자를 만들었습니다. 한국단독 상용한자는 80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畓(논 답)을 들 수 있습니다. 일본 단독 상용한자는 169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畑(はたけ)자가 있습니다.
자수비교의 결과, 삼국 간 상당히 많은 공용자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토대로 삼국이 함께 사용하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통용문자로의 가능성을 전망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자형의 비교를 통해서는 중한일에 같은 자형이 794자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삼국에서 모두 다르게 쓰는 한자가 215자 있습니다. 예를 들면 覺(각)은 삼국에서 다르게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학습자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자 자형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중국간체자와 한국정자와의 차이 그리고 일본 신체자와 한국정자와의 차이를 비교해 한자 자형 변화의 규칙을 알아보았습니다.
21세기 국제사회에서 중한일 삼국 한자문화권의 국제적 교류 혹은 삼국의 영향력 등을 감안한다면 중한일 삼국이 통일된 자형의 한자를 제정할 필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논문은 삼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자의 교육용 상용한자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상용한자의 자수와 자형의 비교를 통해 삼국통용한자의 제정과 한자학습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