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를 위한 인터넷 가이드북 디자인 연구 : 가독성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가 7.9%이상을 차지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2020년 이후에는 UN의 규정에 의한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인구 구성비에서14%를 넘는 ‘고령 사회’를 맞...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가 7.9%이상을 차지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2020년 이후에는 UN의 규정에 의한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인구 구성비에서14%를 넘는 ‘고령 사회’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급속한 고령화 흐름 속에 경제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실버세대가 늘어나고 있고 이에 대비한 실버산업이 증가함에 따라 실버세대를 겨냥한 제품이 꾸준한 성장세와 다양화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버산업의 성장세에 비해 실버세대의 질 높고 다양한 서비스 욕구는 만족 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정보습득의 산실인 인쇄매체는 실버세대의 신체적, 심리적인 특징을 반영 하지 않는 열악한 현실로 정보전달을 위한 전문성이나 질적인 면을 고려하기 보다는 존재여부에 그 의미를 부여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큰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가독성이라 할 수 있다. 가독성은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실버디자인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이다.
인터넷은 사회전반에 구조적인 변화와 생활패턴의 변화를 가져왔고 실버세대에게도 많은 변화를 주었으나 재교육이나 빠른 디지털 사회에 대한 적응도는 낮아 인터넷교육이 절실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실버세대의 정보습득과 정보격차 감소의 매개체로 인터넷 사용에 중요성을 두어 실버세대의 인쇄물 중 인터넷 가이드북을 사례로 연구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실버세대들이 인터넷 및 제품 활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정보의 격차를 줄이며 크게는 사회관계의 유지 및 확대가 되어서 더 나은 실버문화와 여가생활이 되고 기업측면에서는 기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되어 질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인쇄물 디자인에 있어서 실버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는 가독성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실버세대들이 가장 불편해 하고 있는 가독성 요소는 글자크기와 용어 이해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인터넷 가이드북의 가독성연구는 가독성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 ①언어학 영역의 의미론적인 것과 ②시지각 영역의 글자체, 글자크기, 글줄길이, 글줄사이, 글자사이, 정렬과 ③언어학 영역과 시지각 영역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종합적 영역으로 상관분석 하였고 이의 전제조건으로 인터넷 사용 환경에 대해 조사 하였다.
본 논문은 크게 총 5장으로 하였는데 제 I 장에서는 실버세대의 대한 이해로 개념과 특성 및 사회, 문화적 변화에 대한 이론적으로 고찰 하였다.
제 II 장에서는 실버세대의 인쇄물과 인터넷 가이드북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 본 후 가독성에 대한 문헌자료와 선행연구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가독성 범위를 한정 지었다.
제 III 장에서는 실버세대의 인터넷 가이드북의 시각적 효율성에 대한 연구 설계 및 조사, 실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IV 장에서는 앞에 논의 된 연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실버세대 인쇄물디자인에 있어 효과적인 가독성을 언어학적 영역에 대한 제언과 시지각적인 요소로 글자크기 및 글자체에 대한 제언을 하였고, 종합적 구성에 대한 제언을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사회 기업적 측면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에 대해 밝혔다.
제 V 장에서는 앞에 논의 된 연구 분석을 근거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론으로는
첫째, 가독성의 언어학적 측면에서 실버세대는 신 용어와 외래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므로 외래어 사용 시에는 국문과 함께 번역된 글을 기입해야 한다. 설문조사 결과 신 용어는 연령과 학력의 차이가 없이 생활과 학습에 의해 습득되므로 가이드북 제작 시 신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반복 학습하여 인지력을 높여야 한다.
둘째, 가독성의 시지각적 측면에서 선호도 조사와 실험의 결과를 보면 글자체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글자크기가 작을수록 고딕체를 사용해야 가독성이 좋다. 실버세대를 위한 인쇄물 디자인 시 글자크기는 최소한 13point이상이어야 한다. 13point이하의 글자크기를 사용할 때는 고딕체가 명조체보다 가독성이 좋으며, 15point이상의 글자크기를 사용할 때는 고딕체보다 명조체가 가독성이 더 높으며, 16point 이상의 크기는 가독성이 떨어진다.
글줄길이는 80~100mm를 선호하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짧은 글줄길이를 선호한다. 글자사이는 마이너스치를 적용하고 글줄사이는 최소 160%, 정렬은 앞줄맞춤을 선호한다.
셋째, 종합적 측면에서 보면 인터넷 가이드북의 구성의 변화가 필요하며, 난이도별로 제작되어야 하고 시리즈 개념으로 출판되어 그에 따른 시대상을 반영해야 된다. 또한 인터넷 가이드북의 유통경로가 변경 될 필요성이 있으므로 출판사와 국가기관과의 연계성 및 마케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과 사회적 전반에 걸친 자각하는 자세와 복지관 및 기타 이용시설의 가독성에 대한 기본 지침과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론으로 본 연구는 실버세대 인쇄물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독성 요소 중 글자크기 및 글자체등이 세심하게 고려되어 가이드북은 보다 쉽고 간편하게 전달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되어 정보의 격차를 줄이고, 기업은 실버세대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판업계는 많은 소재와 장르의 독서재들이 제작되어 문화 및 여가생활에 도움이 되어 미약하나 실버생활 문화와 기업에 기초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