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음 위치 동화의 수의적 실현 양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자유 발화 음성 코퍼스를 통하여 한국어의 수의적 음운 현상 중 하나인 조음 위치 동화의 실현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조음 위치 동화의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

연구는 자유 발화 음성 코퍼스를 통하여 한국어의 수의적 음운 현상 중 하나인 조음 위치 동화의 실현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조음 위치 동화의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에서 조음 위치 동화가 일어날 수 있는 자음의 연쇄 목록을 정리한 후 음성 코퍼스에서 연구의 대상이 되는 자음의 연쇄를 관찰하였다. 관찰된 모든 조음 위치 동화의 자음 연쇄들은 ‘음운론적 조건’으로 ‘조음 위치’, ‘조음 방법’, ‘발성 유형’, 다음으로 ‘형태론적 환경’, ‘연쇄 빈도’, ‘조음 속도’, ‘세대와 성별’ 등의 변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한국어에서 조음 위치 동화가 실현되는 양상을 다음과 같이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가장 무표적인 조음 위치인 치경음이 피동화주에 위치할수록, 가장 유표적인 조음 위치인 연구개음 동화주에 위치할수록 조음 위치 동화가 실현될 가능성이 크다. 둘째, 가장 무표적인 폐쇄음이 피동화주에 위치할수록 조음 위치 동화가 실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세 가지 발성 유형의 대립을 보이는 자음이 동화주에 위치한 경우,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평음이 동화주에 위치할수록 조음 위치 동화가 실현될 가능성이 크다. 넷째, 조음 위치 동화의 자음 연쇄가 어절 내부에 위치할수록 조음 위치 동화가 실현될 가능성이 크다. 다섯째, 연쇄 빈도는 조음 위치 동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이보다는 음운론적 조건이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여섯째, 기존 연구에서 조음 속도가 조음 위치 동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언급이 꾸준히 있어 왔으나, 본고의 관찰 결과 조음 속도와 조음 위치 동화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자유 발화에서는 더 이상 조음 속도가 조음 위치 동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예측할 수 있다. 일곱째, 성별에 따라서는 조음 위치 동화의 실현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세대와 성별을 함께 살폈을 때, 세대가 높아질수록 남성은 조음 위치 동화를 실현시키는 비율이 낮고, 반대로 여성은 조음 위치 동화를 실현시키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본고는 조음 위치 동화의 수의적인 실현 양상에 대하여 면밀하게 관찰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다각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어 조음 위치 동화에 대한 보다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