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 우울,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 우울이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 우울,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 우울이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 우울,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어떠한가?
1-1.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어떠한가?
1-2. 다문화 가정 어머니 우울은 어떠한가?
1-3.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어떠한가?
2.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 우울,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2-1.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2-2.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 우울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2-3.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3.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은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부산, 경기, 경상, 전라도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아버지 143명, 어머니 143명과 유아 143명이다.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알아보기 위하여 Bradford, Hawkins, Palkovitz, Christiansen과 Day(2002)의 검사 도구를 김낙흥, 장소정(2012)이 번역,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Beck의 우울척도(이민규, 이영호, 박세현, 손창호, 정영조, 홍성국, 이병관, 장필립, 윤애리, 1995)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MaClellan과 Katz(1992)가 제작한 사회적 특성 목록표(The Social Attribute Checklist: SAC)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10월 30일부터 2015년 5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다문화 유아가 재원하고 있고, 다문화 가정의 부모, 교사가 설문지 조사에 동의한 서울, 부산, 경기, 전라, 경상도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65곳을 대상으로 245쌍, 735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이 중 143쌍, 429부의 설문지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Baron과 Kenny(1986)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기준에 기초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 양육 참여는 칭찬과 애정, 어머니 지원, 훈육, 양육 지원, 자녀와 함께 시간보내기, 유치원(어린이집) 생활 지원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가정 아버지는 중간 이상의 양육참여도를 보였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는 경한 우울상태를 보이고 있었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발달 점수는 중간보다 높았다.
둘째,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발달 점수가 높음을 의미한다.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 우울에 대한 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변인간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낮을수록 어머니 우울이 높음을 의미한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어머니 우울이 높을수록 유아의 개인적 성향, 사회적 기술 특성, 또래 관계 특성 점수가 낮음을 의미한다.
셋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은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 또는 부분 매개 하였다. 이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을 의미한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부모 요인이 각각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을 유아 사회성 발달의 요인으로 보았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경우 낯선 문화 및 생활 방식 등으로 인해 자녀양육에 있어 어려움 및 양육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양육스트레스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가 우울을 느낄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을 비롯한 심리 정서적 상태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심리 상태에 따라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문화 가정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및 협력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