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적용 및 효과 검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우리 사회의 구성원의 변화와 함께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다문화교육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관...

우리 사회의 구성원의 변화와 함께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다문화교육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관심의 폭이 커졌고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그렇지만 국내 다문화교육 관련 교육활동의 대부분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 한국문화 및 적응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행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외국 곡 익히기, 외국에 있는 친구에게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 소개하기 등의 단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교육을 문화다양성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현행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 하에 문화다양성의 관점이 반영된 교육프로그램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각 교과별로 나누어져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문화다양성 영역별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적용한 후에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인식 및 다문화수용성 태도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첫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였을 때 문화다양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사전과 사후를 비교했을 때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 태도 함양에 기여하는가, 셋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이 이전에 실시하던 교육과 비교하여 지니는 강점은 무엇인가 이다. 이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실행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와 다른 교과의 다문화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과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재구성한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결과, 문화다양성 인식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문화의 의미와 특징’, ‘문화다양성의 요소’, ‘문화다양성의 확산’, ‘문화다양성의 인정과 존중’의 네 영역 모두 학생들의 인식이 높아졌고, 이 중 상대적으로는 ‘문화의 의미와 특징’, ‘문화다양성의 요소’, ‘문화 다양성의 확산’ 세 영역의 인식이 더 개선되었다. 둘째,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다문화 수용성 검사에서는 보편성, 관계성, 다양성의 세 영역 중 관계성 영역에서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다른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잘 관찰되지 않은 이유는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검사의 초기 값이 이미 높았고, 인식 변화에 비해 태도 변화는 더 어렵다는 점에서 약 삼 개월 가량의 프로그램 투입만으로는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기 어려웠다고 판단되며, 또한 설문지를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용성 검사 문항이 학생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져 정확한 태도 측정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여러 교과에 흩어져있던 다문화 관련 내용을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으로 통합하여 조직한 결과,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아졌다.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속에서 사회, 미술, 체육, 수학 교과 등을 통합적으로 조직하여 수업한 결과 학생들은 학습 일기에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표현했고, 우리 사회의 문화다양성 요소로 인한 차별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인식을 크게 개선시켰으며 다문화 수용성 태도도 일부 개선시켰다. 그러나 이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이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또, 이 연구에서는 단기간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으므로 보다 장기적인 계획 아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주제어 : 다문화교육, 문화다양성, 다문화 수용성, 교육과정 재구성 ※ 본 논문은 2017년 1월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