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협력쓰기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중·고급의 한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협력학습을 통해 쓰기 유형에 관한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

연구는 중·고급의 한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협력학습을 통해 쓰기 유형에 관한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고급 단계 교재를 선정하였다.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였고, 연구 방법과 구성에 대해 제시한 후에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수업시간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다양한 쓰기 활동에 제한이 있음을 지적하겠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통해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효율적인 쓰기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할 수 있었다.
2장에서는 과정 중심 접근법을 통해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중시하는 과제 기반 쓰기 학습방안과 협력쓰기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협력쓰기에 근거하여 쓰기 교수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중·고급 교재의 쓰기 활동 유형, 타 기능과 연계된 쓰기 활동 그리고 교재의 쓰기 활동 구성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쓰기 활동을 어떻게 제시하는지 협력쓰기가 쓰기 활동에 과연 적용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4장은 3장에서 한국어 중·고급 교재 쓰기 활동 유형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모형을 구안하였다. 협력쓰기 수업 모형은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 3 단계로 나누었다. 협력쓰기 수업 내용은 과제 파악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초고쓰기, 수정하기, 교사 확인하기, 다시쓰기, 발표하기, 평가하기로 이루어졌다.
5장에서는 지금까지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