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 설명적 블로그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연구는 설명적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국쓰기 교육방안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한국인은 이메일, 인터넷 게시판, 채팅, SNS 등의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디지털 쓰기 활...

이 연구는 설명적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국어 쓰기 교육방안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한국인은 이메일, 인터넷 게시판, 채팅, SNS 등의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디지털 쓰기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어 쓰기 교육이 그 목적을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두고 있다면 한국어 학습자 역시 한국어 쓰기 중 하나인 디지털 쓰기에 대한 교육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조금이라도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인터넷 쓰기 공간 중 활발한 정보의 생산 및 교류가 이루어지는 블로그(blog)를 활용하여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 구체적 대상은 요리법, 공예법 등과 같이 행위에 대한 정보를 담는 설명적 블로그이다. 설명적 블로그는 현대인에게 다양한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행위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겠다.
교육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명적 블로그 텍스트 20편을 선정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블로그는 설명서 및 설명문과 마찬가지로 ‘처음-중간-끝’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설명할 대상 및 정보, 동기, 설명 방법 등을 소개하고, ‘중간’에는 시간 순서에 따라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끝’에서는 결과 및 효과, 참고사항, 유의사항 등으로 정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행위를 설명하는 설명서 및 설명문과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에서 복합양식적 구성, 구어체 사용 및 혼용, 문자의 자유로운 배열, 통신언어의 사용 등 설명서 및 설명문과는 명확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블로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의 블로그와 같은 블로그 쓰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최종적인 교육의 목표를 학습자가 블로그 공간에서 쓰기를 통해 한국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삼고자 한다.
교육 방법으로는 장르 중심의 쓰기 교육 방법을 통해 학습자에게 설명적 블로그 텍스트에 대한 지식을 선행적으로 지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 쓰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블로그 쓰기 실현 단계에서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방법을 보완하여 학습자의 쓰기 과정에 필요한 전략을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피드백 활동을 통해 독자 지향적 쓰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는 블로그 상에서 한국어 쓰기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인적 관계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등장해야 할 한국어 디지털 쓰기 교육에 미약하게나마 일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블로그를 분석하지 못하여 블로그 쓰기의 대표적인 특징을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 그리고 다양한 학습자 등급을 고려한 교육 방안을 구성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한국인의 쓰기 활동에 한 부분인 디지털 쓰기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한국인과 같이 디지털 공간에서 능숙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