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쇼핑객의 충동구매 :마음챙김 소비의 조절효과 모형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최근 사회가 고도화되고 인간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인간의 구매행위는 합리적인 과정보다는 비합리적·비이성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 심화로 인...

최근 사회가 고도화되고 인간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인간의 구매행위는 합리적인 과정보다는 비합리적·비이성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 심화로 인해 소비자는 충동구매와 같은 역기능적 소비활동을 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계속적인 충동구매는 엄청난 부채와 파산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으며, 결국에는 구매당사자는 물론 그의 가족과 사회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역기능적 소비활동인 충동구매와 이를 유발하는 소비자의 내적 선행요인을 조사하고, 충동구매를 감소시키기 위해 심리적 기제로서의 마음챙김 소비를 제안한다. 또한 마음챙김 소비의 역할과 그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의 충동성과 최적 자극수준이 지각된 위험과 쾌락적 쇼핑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최적 자극수준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내적 경험과 외적 환경에 대한 마음챙김 소비가 충동구매를 통제할 수 있는 심리적 기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음에 공헌점이 있다.

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