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과 KLT의 듣기 평가 문항 비교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첫째,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 연구 범위, 그리고 선행 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TOPIK과 KLT의 기본적인 성격을 1장에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

첫째,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 연구 범위, 그리고 선행 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TOPIK과 KLT의 기본적인 성격을 1장에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듣기 정보를 효율적으로 잘 듣고 이해하기 위한 방안으로 듣기 전략도 살펴보고자 한다. 듣기 목표에 따라 습득된 듣기 능력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는지 듣기 평가를 통해서 제시할 수 있으므로 듣기 평가에 관련된 6가지 유형을 간단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연구 대상이 될 TOPIK과 KLT의 듣기 문항 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듣기 문항 평가 분석을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의 두 분석 과정으로 나눈다. 상향식 과정에서는 음운 변별하기, 어휘 식별하기, 반응 능력 평가하기 등으로 구분하고 하향식 과정에서 중심내용 파악하기, 세부내용 파악하기, 상황 추론하기 등으로 분석할 것이다. 각 기준에 따라 TOPIK 제 30 회부터 제 34회까지 듣기 영역과 KLT 제 25회부터 제 32회까지 듣기 영역에서 나타난 문항을 정리하고 분석하도록 한다.
다섯째, 위의 실제 TOPIK과 KLT에서 듣기 문항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두 언어 능력시험 체계의 개황과 듣기 문항 각 영역 비중을 대비하고자 한다. 듣기 문항의 각 영역의 비교를 통해서 두 시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