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들의 기업명 변경에 관한 실증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 국문초록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기업명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적절한 기업명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준다. 그러므로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

▣ 국문초록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기업명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적절한 기업명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준다. 그러므로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명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심리이다.
기업의 브랜드 경영추세는 기업브랜드와 상품브랜드의 적절한 역할분담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중시하며 극심한 브랜드 경쟁상황에서 상품브랜드보다 기업브랜드로 통합하려는 시도가 자주 목격된다. 이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명을 작성할 때 기업명이 한국어, 외국어 또는 합성어 등 어떤 구조인지? 그리고 기업명의 의미는 무엇인지? 또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들은 무슨 이유에서, 어느 시기에 변경을 하였는지 등을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다음 연구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①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과 변경하지 않은 기업의 매출액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② 1998년 전에 설립된 기업일수록 기업명을 많이 변경하였을 것이다.
③ 기업명을 1회 변경한 기업들과 2회 이상 변경한 기업들 간에는 매출액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④ 업종별 기업명 변경에 따른 매출액 변동이 있을 것이다.
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업종은 직원 수에 따라 분류된 기업 간 기업명 변경에 따른 매출액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⑥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은 외국어로 더 많이 변경하였을 것이다.
⑦ 매출액이 1,000억 원 이상인 기업과 1,000억 원 미만의 기업들 간에 기업명 변경횟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업들이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과 변경하지 않은 기업 간의 매출액과 매출액 변화율 모두 차이가 있었으며 변경한 기업들의 매출액과 매출액 변화율이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을 대상으로, 1998년 전에 설립된 기업일수록 기업명을 많이 변경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1998년 전에 설립된 기업과 그 이후 설립된 기업 간에 변경횟수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명을 1회 변경한 기업의 매출액과 2회 이상 변경한 기업매출액은 변화가 있었으며, 2회 이상 변경한 기업의 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넷째,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만을 대상으로 업종별 기업명 변경에 따른 매출액 변동을 알아본 결과 ‘전문 과학 및 기술’ 분야에서만 변동이 없고 나머지 4개의 업종에 대해서는 변동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업종별 기업명 변경에 따른 매출액 변동이 없는 “전문 과학 및 기술” 분야만 직원 수에 따라 다시 분석하였다. 데이터 40개 가운데 중위수인 직원 수 250명을 기준으로 두 개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직원 수에 따라 기업명 변경에 따른 매출액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여섯째,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만을 대상으로 외국어로 기업명을 변경했을 것이라는 가설을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국어로 더 많이 변경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매출액 1,000억 원 이상인 기업과 1,000억 원 미만인 기업명 변경횟수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1,000억 원 이상의 기업들에서 변경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매출액변화가 기업명 변경 하나만 가지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명만을 고집하지 말고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글로벌화와 기업의 합병·인수 또는 업무의 변화 등 그 상황에 맞게 기업명을 변경해 봄으로서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본 논문은 제시해 주고 있다.



키워드 : 기업명 변경, 네이밍, 기업명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