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개혁개방과 중국경제의 회기적인 발전에 따라 중국소비자시장도 기존의 환경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국정부는 1982년부터 글로벌시장의 문을 열어서 핸드폰, 컴퓨터, 승용차...
중국의 개혁개방과 중국경제의 회기적인 발전에 따라 중국소비자시장도 기존의 환경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국정부는 1982년부터 글로벌시장의 문을 열어서 핸드폰, 컴퓨터, 승용차, 화장품과 같은 기술력이 높고 부가가치가 높은 글로벌브랜드들이 중국 기업과 합자하거나 제휴를 통한 글로벌브랜드들의 현지화전략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중국시장은 이미 세계에서 제일 크고 매력적인 소비자시장으로 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국가이미지를 살펴보고 중국과 일본의 대표적 브랜드인 레노바과 소니의 브랜드이미지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을 평가하고 구매하는 데에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친숙도과 적개심/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이들에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중국소비자들은 중국의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는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친다고 하였으나, 이와 반대로 그들은 일본 소니의 브랜드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일본의 국가이미지가 미치는 효과는 기각되었다. 또한 브랜드 친숙도 및 적개심/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를 측정하였는데, 브랜드 친숙도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가 제품평가에 대한 조절효과가 거의 없다고 나타났고, 그러나 적개심/자민족중심주의는 제품평가가 구매의도에 대한 조절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통해, 중국소비자는 노트북제품의 원산지과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확인하였고 적개심/자민족중심주의는 아직도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력에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되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