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국외 학문 목적 외국어능력시험 분석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연구는 국외 학문 목적 외국어능력시험들의 분석중심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목적, 평가 요소 및 시험 내용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개발 방...

이 연구는 국외 학문 목적 외국어능력시험들의 분석중심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목적, 평가 요소 및 시험 내용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개발 방안에 대한 기초 연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1장의 연구 방법에서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 개발을 위한 기초 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2장에서 학문 목적 한국어의 개념, 학문 목적 한국어 능력, 학문 목적 한국어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의 특성 규명’을 하였다.
3장에서는 국외 학문 목적 외국어능력시험을 분석하기 위해 앞에서 설정한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 개발을 위한 기초 과정’을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 개발의 방향 제시 틀’을 구성하여 분석틀로 사용하였다. 분석틀은 시험의 목적 및 구성, 평가 요소, 학문 목적 언어 능력 수준, 시험 내용 및 특성(주제 및 소재, 텍스트 유형, 텍스트 길이, 문항 유형)으로 구성되었고, 이에 맞추어 분석 대상인 TOEFL iBT, IELTS, EJU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개발 방향성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국외 학문 목적 외국어능력시험의 분석 내용과 같이 시험 목적 및 시험 구성, 평가 요소, 학문 목적 언어 능력 수준, 시험 내용 및 특성(주제 및 소재, 텍스트 유형, 텍스트 길이, 문항 유형)으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국외 학문 목적 언어 평가의 선행 연구를 통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여, 앞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평가 도구를 개발할 때에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