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관련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이 경제적 가치,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 4년제 대학교 학부에 재학 중인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관광관련학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교육요인, 행정요인, 인적요인에 대해서 중국유학생이 지각된 경제적 가치,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본 연구는 관광관련학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교육요인, 행정요인, 인적요인에 대해서 중국유학생이 지각된 경제적 가치,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교육품질의 만족도를 위한 시사점 제공하고 중국인 유학생을 유지할 수 있는 발전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세종대학교, 한양대학교, 경희대학교, 경기대학교 및 수원대학교 관광관련학과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중 204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이 있는 11부를 제외한 193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 Ver.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성개념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 및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측정변수들에 대한 영향관계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교육서비스품질은 경제적 가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구성개념인 교육요인, 인적요인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정요인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서비스품질은 전공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구성개념인 교육요인, 인적요인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정요인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서비스품질은 대학생활의 질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구성개념인 교육요인, 행정요인, 인적요인은 대학생활의 질에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제적 가치는 전공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제적 가치는 대학생활의 질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전공만족도는 대학생활의 질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교육서비스 품질, 경제적 가치,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의 질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