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 TV드라마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국인 실제 생활처럼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 TV드라마 동영상 자료와 TV드라마 대본을 말하기 수업에 ...

국문초록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국인 실제 생활처럼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 TV드라마 동영상 자료와 TV드라마 대본을 말하기 수업에 활용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는 TV드라마의 대사와 동영상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중국인 중급 학습자 45명에게 총 9차시의 수업을 제공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들이 원하는 말하기학습 매체에 대해 조사해 보았고, 그 결과 영상매체에 익숙한 학습자들은 교과서 위주의 학습보다 실제 언어가 사용되는 시청각 매체를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러 시청각 매체들에 비해 TV드라마가 가지는 장점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벼운 주제를 다루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원어민의 실제 발음이나 어투, 생활방식 등을 배울 수 있는 점이다. 또한 TV드라마는 다른 영상매체에 비해 더욱 실용적인 대화를 사용한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TV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에게 수업 전과 후 설문조사, 주간평가와 면접을 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학습자의 한국어 흥미도와 말하기 능력 향상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