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외교로서의 한국어 해외보급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전통적 외교수단인 경제력과 국방력으로 대표되는 하드파워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프트파워를 적절히 혼용하여 활용하는 스마트파워가 이 시대 많은 국가가 지향하는 외교 전략이다...

전통적 외교수단인 경제력과 국방력으로 대표되는 하드파워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프트파워를 적절히 혼용하여 활용하는 스마트파워가 이 시대 많은 국가가 지향하는 외교 전략이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의 정신과 문화를 통하여 지구촌 곳곳에 한국의 친구들을 만들어 가는 해외 한국어 교육은 정부의 핵심적 공공외교 전략이며 소프트 파워 강화책이다.
한국어 교육이 지구촌 곳곳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한국어 교육자의 부족과 교육내용(교육과정, 교과과정, 교재 등)의 미흡 등 해외 한국어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런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기반을 다지기 위해 한국어 교수와 교재의 현지화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표준적 교육과정·교과과정 개발 노력이 소개되었다. 고등교육에서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등 교육과정으로 저변 확대 필요성을 제기하며, 미국에서의 중국어 교육 보급노력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찾아 미국 중등교육과정에 한국어 채택을 위한 조건과 추진방안을 모색하였다.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에 원어민 강사를 파견하는 한국국제협력단과 객원교수를 파견하는 한국국제교류재단, 강의교수를 파견하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사업을 검토하여, ODA 수혜국에만 파견되고 있는 국제협력단의 한국어봉사단 파견사업이 비 수혜국에도 확대 실시되어야 함을 제안하였고, 아울러, 국제협력단 한국어봉사단 파견은 국제교류재단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강의교수 파견으로 이어져야 하고, 국제교류재단 객원교수파견 사업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강의교수파견 사업은 공동 브랜드 사업으로 통합 재편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협의하고 의논할 동료 한국어 교수가 부재한 상황에서 유력 외국어와 경쟁하며 한국어 강좌를 운영하는 해외 한국어 교육자들의 생존전략으로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와 한국어말하기세계대회 조직 방안을 모색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