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TV 광고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도입하여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TV 광고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

본 논문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TV 광고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도입하여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TV 광고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교재에 제시된 대화문에 비해 실제적이다. 또한, 다양한 한국 언어·문화를 담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TV 광고는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교육 자료가 된다.
이 논문은 TV 광고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도입하여 활용하고, 더 나아가 TV 광고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TV 광고를 활용할 가능성을 먼저 검증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현장에서 TV 광고를 활용해봄으로써 효율적인 수업 모형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관련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는 주로 국어 교육계에서의 연구와 한국어 교육계에서의 연구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AIE와 TV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고 광고의 정의, 구조, TV 광고의 교육적인 가치를 살펴보았다. TV 광고의 구조와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자체로서의 교육적 가치에서는 광고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광고는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둘째, 광고 구조적 교육 가치에서는 시각과 청각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동시에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 수업에 도입하면 수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TV 광고는 분량이 적고 시간이 짧으므로 수업에 쉽게 도입할 수 있다.
셋째, 언어 교육적 가치에서는 TV 광고를 통해 발음 인식 및 훈련, TV 광고의 자연스러운 상황과 장면으로부터 낯선 어휘 획득, 문법 및 문항을 학습할 수 있다. 또는 광고의 상황이나 장면을 묘사하거나 인터뷰를 통해 듣기· 말하기 연습, 광고를 본 후에 감상문 쓰기 등을 통해 글쓰기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문화 교육적 가치에서는 TV 광고가 사회·문화를 담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제2언어 학습 과정 속에서 문화 인식을 배양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본론에서는 TV 광고의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광고를 활용할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효율적인 교육용 TV 광고를 수집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제시하였고 TV 광고를 한국어 수업에서 도입하고자 학습 목표에 맞는 활용 방안을 언어적 측면, 언어 기능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언어적 측면은 학습자들이 광고를 통해 한국어 발음과 억양에 대한 인식 및 훈련, TV 광고의 상황과 장면으로부터 교재에서 접하지 못하는 외래어, 신조어 등을 학습하고 TV 광고 문안을 통해서 문법 및 문형이 실제 상황에서 쓰이는 예를 접하게 되었다.
둘째, 언어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광고의 상황이나 장면을 묘사하거나 광고에 따라 연기해 보는 말하기, 광고가 가진 특정 주제나 내용에 대해 인터뷰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는 연습, 광고를 본 후에 감상문 쓰기 등을 통해 글쓰기의 예를 제시하였다.
셋째,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현대 한국 사람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반영할 수 있는 한국의 고유문화, 인사 예절, 직장생활 등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활용하는 예를 실제 수업에 실행하였고 수준별 '도전 정신'이라는 주제로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TV 광고의 활용 교육적의 의의, 본 연구의 요약·정리와 TV 광고를 활용한 수업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간략하게 제안하고자 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