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서의 전래동요 활용방안 연구 : 말놀이노래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중국과 한국의 경제, 문화교류가 날로 활발해 지고 있다. 한국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중국인의 수도 증가해 가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수업 지도 방안을 ...

중국과 한국의 경제, 문화교류가 날로 활발해 지고 있다. 한국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중국인의 수도 증가해 가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수업 지도 방안을 지속적으로 계발해야 한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다. 이는 1970년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등장한 후에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개발에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본고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래동요와 학습을 접목시킨다.
외국어로서 한국어 수업에서 전래동요를 활용하는 이유는 그이 교육적 효과 때문이다. 전래동요를 이용하면 외국어의 발음과 어감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복을 통해 어휘와 문장을 쉽고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전래동요는 예로부터 오랜 세월 동안 전해 내려온 노래로서 전래동요를 통해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말놀이노래는 전래동요의 한 유형으로서 다른 전래동요와는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차별성이 있다. 말놀이노래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정확한 발음 지도와 어휘력을 확장에서 큰 교육적 효과가 있다.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말놀이노래의 교육적 효과를 한국어 교육에 인용하고자 했다. 중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학습을 위해 말놀이노래 활용 방안을 보여주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과 지도안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
연구한 결과를 단원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을 위해 전래동요를 활용한 교육의 목적을 제시하고자 했다. 더불어 전래동요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Ⅱ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본 후에 한국어 학습과 접목시켰다. 한국어 학습에서 전래동요를 통한 학습의 효과를 심리적, 언어적,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전래동요의 선정 기준을 제시했다.
Ⅲ장에서는 구체적으로 말놀이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말놀이노래의 전승 양상과 특징을 살펴본 후에 말놀이노래를 체계화하기 위해 말 풀어내기와 말 이어가기 유형을 분류하고 말놀이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했다. 말놀이노래의 주요 자료를 통해서 적용 가능한 교육 요소를 제시했다. 그리고 중국 말놀이노래의 양상과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의 말놀이노래를 함께 활용한다는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자 했다.
Ⅳ장에서는 말놀이노래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학습 지도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교수 ․ 학습의 기본모형과 지도안을 설계해 보았다.
이런 논의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말놀이노래를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꾀하고자 했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수업모형과 지도안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전래동요를 이용한 학습방법의 지속적인 개발과 연구가 있기를 희망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