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한국 한자음 /ㅅ/ 비구개음화 원인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근대 한국 한자음 문헌 중에 /ㅅ, ㅈ, ㅊ/ 뒤의 /j/ 개음이 소실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현대 한국어 음운체계 중에 /ㅈ, ㅊ/의 조음 위치는 경구개이고 /ㅅ/의 조음 위치는 치조이다. 문헌 중에 ...

근대 한국 한자음 문헌 중에 /ㅅ, ㅈ, ㅊ/ 뒤의 /j/ 개음이 소실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현대 한국어 음운체계 중에 /ㅈ, ㅊ/의 조음 위치는 경구개이고 /ㅅ/의 조음 위치는 치조이다. 문헌 중에 이 세 가지 음소가 같은 변화를 겪었지만 현재 실제 발음의 위치는 다르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ㅅ/ 뒤의 /j/ 개음이 소실되는 원인을 /ㅈ, ㅊ/뒤의 /j/ 개음이 소실되는 현상과 같다고 보지만 이런 주장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시각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려고 한다.
현대 한국 한자음의 /ㅅ/은 모음 /i/ 외에 다른 모음 앞에 나타날 때에 모두 기식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한국어, 티베트어, 몽골어, 만주어 중 비슷한 음소들을 실험음성학적으로 분석한 후, 한국어의 /ㅅ/이 한장 언어와 알타이 언어에서 자주 나타나는 전형적인 무성 유기 마찰음임을 증명하였다. 또 역사 재구, 언어 유형학, 한국 한자음 등 세 가지 관점에서 근대의 /ㅅ/도 유기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음성학적 분석과 다른 언어의 유사현상을 통하여 유기 마찰음과 구개음, 그리고 /i/모음, /j/ 개음 사이에 충돌이 있었고, 이 충돌이 근대 한국 한자음 중의 /ㅅ/이 치조 위치를 유지하면서 /j/ 개음이 소실되었다고 해석하였다.
끝으로 위의 주장에 근거하여 근대 한국 한자음 중에 /ㅅ/이 겪은 변화를 다시 설명하고 이를 파찰음 /ㅈ, ㅊ/과 비교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