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의 인사 표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교육을 위한 한국인사 표현의 유형과 대표 표현을 설정하고, 교재에 나타난 인사 표현을 분석하여 한국어 인사 표현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인사 표현의 유형과 대표 표현을 설정하고, 교재에 나타난 인사 표현을 분석하여 한국어 인사 표현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인사 표현의 유형을 새롭게 설정하고, 제시한 한국어 인사 표현 유형에 따라 정형화된 표현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재 인사 표현의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한국어 인사 표현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인사 표현을 유형은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유형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일부 수용하였다. ‘상황’을 인사 표현을 유형 분류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준으로 삼았다. 한국어 학습자가 접할 만한 상황으로 대표 유형을 결정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한국어 인사 표현을 만날 때 유형, 헤어질 때 유형, 감사․사과할 때 유형, 축하할 때 유형, 방문할 때 유형, 전화할 때 유형 등 총 여섯 가지로 상위 분류를 하였다.
한국어 인사 표현 유형을 설정한 후 각 유형에서 주요 표현을 제시하여 한국어 인사 표현 교육의 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주요 표현은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빈번하게 사용하며, 정형적인 표현을 갖춘 것을 대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정형적인 표현은 아니지만 한국의 특색이 담겨 있는 표현도 한국어 학습자에게 가르쳐야할 사항으로 간주하여 설명과 함께 본 연구에 제시하였다.
한국어 인사 표현의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어 교재에서 나타난 인사 표현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인사 표현 유형을 기준으로 하여 교재를 살펴보았다. 대학 소재의 한국어 교육센터에서 출간한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초급과 중급 단계의 교재는 인사 표현 분포가 높은 반면 고급 단계 교재는 인사 표현의 수가 적고 한정된 표현만 제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원인을 텍스트 내용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었다. 고급 단계의 교재는 시사 텍스트와 소설 작품을 다수 포함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사 표현이 줄어든 것이다. 유형별로 보았을 때 초급, 중급, 고급 교재 모두 만날 경우의 인사 표현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축하할 때와 방문 할 때의 유형이 가장 낮았다.
교재를 통해서 한국어 인사 표현 교육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몇 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학습자에게 노출되는 한국어 인사 표현 유형의 분포가 고르지 않았다. 둘째, 교육현장에서 학습하는 한국어 인사 표현은 한국어 모어화자가 사용하는 인사 표현과 괴리가 있었다. 셋째, 인사 표현과 관련된 연습이나 과제, 활동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재에서 인사 표현과 관련된 문화 지식 설명이 풍부하지 않는 것이다.
한국어 인사 표현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재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사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는 활동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으로 인사 표현을 교육하기 위해서 교사는 의례적인 표현 혹은 예의를 차리기 위해 사용하는 인사 표현에 대한 문화적인 배경을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