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과 조선족은 한류, 한국국가이미지, 한국제품구매의도의 차이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중국 길림성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1992년 한중수교 이후에 한국중국의 경제, 외교 영역에서의 밀접한 관계는 특히 문화적 측면에서 점차 교류가 빈번해졌다. 중국에서 불어온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을 한국 대...

1992년 한중수교 이후에 한국과 중국의 경제, 외교 영역에서의 밀접한 관계는 특히 문화적 측면에서 점차 교류가 빈번해졌다. 중국에서 불어온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을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한국인과 똑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이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었다. 이러한 현황에 따라서 본연구는 한족과 조선족의 한류, 한국 국가이미지. 한국 제품 구매의도 차이관한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연구 대상이 중국 길림성에 대학교 학생 280명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가설 검증하기 위해서 SPSS18.0을 이용하여, 더미변수를 포함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족이 한족보다 한류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둘째, 조선족이 한족보다 한국국가이미지가 더 좋을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셋째, 조선족이 한족보다 한국제품 소유도가 더 높다. 넷째, 조선족이 한족보다 한국제품 구매의도가 더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다섯째, 국가정체성이 높을수록 한류호감도가 낮다. 여섯째, 국가정체성이 높을수록 한국 국가 이미지가 나쁜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일곱째, 국가정체성이 높을수록 한국제품소유도가 낮다. 여덟째, 국가정체성이 높을수록 한국제품 구매의도가 낮다. 아홉째, 한국어 구사능력이 높을수록 한류 호감도가 높다. 열째, 한국어 구사능력이 높을수록 한국국가이미지가 좋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열하나째, 한국어 구사능력이 높을수록 한국제품소유도가 높다. 열둘째, 한국어 구사능력이 높을수록 한국제품 구매의도가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열셋째, 한국 노출정도가 높을수록 한류호감도가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열넷째, 한국 노출정도가 높을수록 한국국가이미지가 조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열다섯째, 한국 노출정도가 높을수록 한국제품소유도가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열여섯째, 한국 노출정도가 높을수록 한국제품구매의도가 높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연구 결과를 통해 문화적 동질성과 노출정도가 한족과 조선족은 한류, 한국 국가이미지, 한국제품 구매의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칠지 학술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한국제품기업에게 실무적인 시사점도 간단하게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계점도 많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한족과 조선족 차이, 국가정체성, 언어, 노출정도는 한류, 국가이미지, 재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확장시켜, 한국 제품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와 마케팅 전략 개발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연구해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