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에서 한류는 1997년 한국 TV드라마를 시작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2006년에 항한류 현상으로 한국드라마에 대한 인기가 주춤하였지만, 2008년부터 그 인기는 다시 상승세를 ...
중국 내에서 한류는 1997년 한국 TV드라마를 시작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2006년에 항한류 현상으로 한국드라마에 대한 인기가 주춤하였지만, 2008년부터 그 인기는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시청자들은 한국 TV드라마라는 매체를 통해 점차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 TV드라마를 시청하고 어떻게 평가하며 현재 한국에 대하여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 시청자는 크게 한족과 코리안 디아스포라인 조선족이 있다. 따라서 이 두 민족이 한국 TV드라마 평가 및 한국이미지 인식이 다른가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는 중국 연변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조선족과 한족에 따라 한국 TV드라마 수용 및 한국이미지 인식이 다른지를 알아보고 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TV드라마 시청형태에 따라 시청평가, 시청평가에 따라 한국이미지 인식 관계 또한 어떻게 다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알아보고자 중국 연변대학교 조선족과 한족 학생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드라마 시청형태와 평가 및 이에 따른 문화이미지는 모두 조선족이 한족보다 높게 나타났다. 민족에 따라 시청형태와 평가, 평가와 한국이미지 인식의 상관과계가 큰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즉 조선족이 한족보다 시청형태와 평가가 긍정적이지만 상관관계의 관계패턴이 같게 나타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같은 지역에 거주하고 비슷한 나이의 시청자이기에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일 것으로 본다. 그러나 내용평가와 정치, 경제 이미지는 민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족이 조선족보다 그 관계가 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한족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에서 표현된 이미지를 한국이미지로 받아들이는데 비해 조선족은 한국에 대한 직접이나 간접체험을 통해 한국정치, 경제 이미지를 인식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조선족과 한족 시청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수용을 거쳐 한국이미지 인식을 알아보고, 한국 TV드라마 수용이론 논의에서 국가 내 다른 민족에 따른 연구를 보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고 있다. 아울러 한국 동포인 중국 조선족의 한국 TV드라마 수용 및 한국이미지 인식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잘 활용할 경우 한국이 조선족을 이해하고 글로벌코리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내 한국드라마 시청자들의 시청평가에 대하여 기존 연구와는 달리 제작평가와 내용평가로 분류하여 연구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범위를 확장했다는 의의를 갖고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