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숙사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 외국유학생의 시각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오늘날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이나 경제단체, 학술 및 연구기관들은 분업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고, 이에 부응하여 대학교 기숙사의 역할과 기능이 증대하고 있다. 그리고 한...

오늘날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이나 경제단체, 학술 및 연구기관들은 분업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고, 이에 부응하여 대학교 기숙사의 역할과 기능이 증대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대학교의 국제화, 세계화 추세 때문에 재한 유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국내 대학의 외국유학생 수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 맞게 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을 재구성 하였다. 그리고 한국에 있는 대학기숙사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차원 변수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상관성,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근거로 서비스품질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외국인 유학생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앞으로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향후 대책마련에 참고자료로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그리고 대학기숙사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실질적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추출은 K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SPSS.17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숙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사용 하였다. 지각된 서비스품질 구성차원이 이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 할 것이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는 이용자 관점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지각하는 대학기숙사 서비스 품질을 측정, 평가하고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