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주로 인한 한국사회의 다민족화 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논의가 아니다. 최근 몇 년 간 한국 학계의 많은 분과학문에서 이주와 다문화 현상은 유행처럼 번져나가는 주제가 되었고...
국제이주로 인한 한국사회의 다민족화 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논의가 아니다. 최근 몇 년 간 한국 학계의 많은 분과학문에서 이주와 다문화 현상은 유행처럼 번져나가는 주제가 되었고, 언론에서도 ‘다문화 사회’에 대한 기사와 프로그램이 넘쳐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학교적응에 있어 여러 문제들이 발생될 수 있어 더욱 주의 깊게 다루어져야할 상황으로 이들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적 함의 도출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다문화가정 자녀만이 가지고 있는 자아개념, 사회적지지, 학교적응을 살펴보아 다문화가정 자녀의 실태를 파악하고, 각 요소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함의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의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이 실시되었으며 총 8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교적응과 자아개념의 하위변인인 신체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서적 자아개념은 모두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각각의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적응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와 모두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각각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아개념의 하위변인인 학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모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룰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각각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문적 자아개념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교적응을 잘 할 수 있다고 나타났으므로 다문화가정 자녀가 처한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고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이 각각 상대방에게 적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학교의 제도적 노력과 교사들의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한국어를 익히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려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일반인들은 인종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학습하여야 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