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 특수목적 한국어 분야인 직업목적 한국어교육의 대상자인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교실 현장에서 자원봉사활...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 특수목적 한국어 분야인 직업목적 한국어교육의 대상자인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교실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한국어교사들의 의식 조사 및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은 기존의 일반목적 한국어교육 및 학문목적 한국어교육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어 왔다. 2008년 9월 현재 국내 유입 이주노동자수는 전문 인력을 제외하고 단순기능 인력의 수만 50만을 넘어서고 있고, 한국 생활 적응 등 이주노동자 개인의 문제와 더불어 국가적 차원의 사회통합이라는 문제에서도 이들에 대한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주노동자가 처한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이들은 기존의 한국어교육 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며, 그로 인해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교육은 주로 이주노동자의 인권 대변이나 선교의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단체 및 종교단체 등의 비전문기관으로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재원과 시설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로 한국어교실을 운영하기 때문에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은 주로 비전문 교사인 자원봉사자들에게 크게 의존하게 되었다. 이에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교육에 있어서 국가적 차원의 언어 정책 수립과 재정적 지원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으며, 한국어교육 관련 학계 및 전문 기관의 협조가 요구되는 상황이지만, 이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현재의 한국어교육 상황에서의 개선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본고에서는 그 논의의 대상을 한국어교실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두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주노동자들이 밀집해 있는 인천과 부천 지역의 한국어교실 운영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규모가 큰 한국어교실 두 곳에 대한 사례 조사를 하고, 이 두 지역의 자원봉사활동 교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형식의 의식조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몇몇 자원봉사자와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응답자 정보, 자원봉사 참여 동기, 한국어 지식 관련 의식, 한국어 수업 관련 의식, 이주노동자를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에 관한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문 조사 분석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으로 실시되었으며, 분석 결과에서 한국어교실 자원봉사활동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교사들의 비전문성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의 문제, 교실환경 개선을 위한 재원 마련, 실질적인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수 방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이라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 및 한국어교실 자원봉사자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교실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한국어교실 교육 인프라 구축과 한국어교실 내 자체 활성화 방안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교실에 대한 교육 인프라 구축이라는 측면에서는 첫째, 전문 인력 도입과 전문 자원봉사관리 시스템의 구축으로 한국어교실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한국어교실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인정시스템 및 사회적 보상체계 확립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인적ㆍ물적 지원을 위해 대학 및 기업 등 민간차원의 지원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적 지원체계 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한국어교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과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어교실 내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으로 한국어 고급학습자를 보조교사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를 해 보았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activating plans for voluntary Korean teaching at Korean education centers, specifically aimed at migrant workers that are the target beneficiaries of Korean language for specific purposes, conducting an attitude survey, 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