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 初等學校 3, 5학년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영어 수업 중 교사의 영어 사용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입력 자료이며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까닭에 2000년부터 교육부가‘영어로 진...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영어 수업 중 교사의 영어 사용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입력 자료이며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까닭에 2000년부터 교육부가‘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정책적으로 장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언어 능력 부족과 학교 현실적인 여러 요인에 의해 그 실행이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그 효용성에 대한 찬반 논란은 계속되고 있어‘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일정 기간 실험 수업을 실시 한 후‘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학년별 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요인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학년의 학생들을 듣기 능력 수준에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누어 놓고 각 수준별 집단에 나타나는 변화 정도를 알아봄으로써‘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의 Y 초등학교 3학년과 5학년 각 4개 반씩 총 250명을 대상으로 주당 1시간씩(5학년은 2시간씩) 18주에 걸쳐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수준별 집단 구성은 사전 듣기 평가 결과에 따라 평균 85점 이상은 상위, 65점 이하는 하위 집단으로 편성하였다.‘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학생들의 듣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듣기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듣기 성취도 평가를 통해 얻어진 점수는 t-test를 이용하여 평균차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은 3학년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나 5학년에게는 효과적이지 못했다. 둘째,‘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은 3학년 학생들의 정의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5학년 학생들의 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각 학년별로 학생들의 수준별 듣기 능력 향상도를 비교해 본 결과 3학년 상위, 중위 집단에서 듣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5학년의 경우 수준별 듣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의 수준별 정의적 요인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3학년 상위 실험 집단의‘흥미도’와 ‘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학습 불안감’이 감소하였다. 비교 집단의 경우 하위 집단 학생들의‘학습 불안감’이 감소하였다. 5학년의 경우,‘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이 학생들의 수준별 정의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각 수준별 실험 집단에서‘흥미도’의 평균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하위 실험 집단의‘동기 및 태도’와 ‘자신감’의 평균이 향상되고‘학습 불안감’의 평균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실험 집단의 학생들은 교사의 영어 사용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대답했으며 앞으로도 영어를 더 많이 사용해 주기를 원했다. 그러나 비교 집단의 학생들은 알아듣기 어려우므로 영어보다 한국어를 더 많이 써 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은 3학년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특히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은 5학년 학생들의‘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3학년 상위 집단 학생들의‘흥미도’와‘자신감’을 향상시키고‘학습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영어 도입기부터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계속해 나간다면 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요인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18주의 짧은 기간 동안 3학년, 5학년 8개의 학급을 대상으로 얻은 것이므로 이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기간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위한 교사의 영어구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영어 연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언어의 네 기능 중 듣기 성취도만을 평가하였는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