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장금이의 꿈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콘텐츠 개발 연구 :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한국어 수업에서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그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시키고 고급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중국...

본 연구는 한국어 수업에서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그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시키고 고급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인 《장금이의 꿈》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콘텐츠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모두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장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표를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 그리고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그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제2장은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정의 및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 애니메이션을 외국어 학습교재로 활용할 때의 선정기준을 정리,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제2장의 선정기준을 토대로 《장금이의 꿈》이 과연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로 적합한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작품의 개요를 살펴보고, 작품의 교재적 특성을 살펴본 다음에 한국어 교재로서의 적합성을 고찰하였다. 교재로서의 적합성은 주로 내용, 어휘, 문법 등의 측면에서 한국어 중급학습자를 지도하는데 있어 그 난이도가 적합한가를 분석하였다. 동시에 작품이 학습자가 한국문화를 이해하는데 얼마나 적합한가도 함께 분석하였다.
제4장은 본고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장금이의 꿈》을 활용한 학습콘텐개발에 관한 내용이다. 단계별 교실 활동과 기능별 학습콘텐츠 개발, 그리고 《장금이의 꿈》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단계별 교실 활동은 애니메이션 시청 전 단계, 시청 단계, 시청 후 단계의 세 단계로 나누어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능별 학습콘텐츠 개발에서 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장금이의 꿈》 교 재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은 학습콘텐츠 개발에서는 《장금이의 꿈》 한국어 교재로 활용하는데 있어 실제적인 교육방법과 교재도구의 작성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에서도 흥미로운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았으면 한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통합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효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애니메이션이 충분히 활용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이 애니메이션 《장금이의 꿈》을 접하고, 애니메이션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며, 관련 연구가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