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원봉사 교차문화 검증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자원봉사 이론은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도시의 수가 훨씬 더 높다는 미국의 상황에서 개발되었으며, 국가 수준에서의 도시 간 경쟁은 한국의 주요 지역에 훨씬 더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 ...

자원봉사 이론은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도시의 수가 훨씬 더 높다는 미국의 상황에서 개발되었으며, 국가 수준에서의 도시 간 경쟁은 한국의 주요 지역에 훨씬 더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 로이 접근법은 한국의 조건에 맞게 검증되어야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시도광역 자치단체에서 자원봉사에 경험이 있는 노인들의 지역적 분포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유럽 노인 자원봉사 연구결과와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질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 노인 자원봉사의 비중과 한국의 지역 간 차이는 얼마나 크며 지역 분포는 얼마나 집중적인가? (ⅱ) 한 지역의 노인 자원봉사 점유율의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 (iii) 그 노인 생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데이터 제한으로 인해 노인 자원봉사에 대한 효과 분석은 일부 한국 지역에서만 수행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노인 자원봉사의 지역 분포는 한국 지역 전체에 걸쳐 고르지 않다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노인 자원봉사의 분포에 좀 더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 요인이 자원 요인보다 노인 자원봉사의 성과에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노인 자원봉사가 생활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