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윤리가 학교체육에 주는 의미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연구는 칸트윤리가 우리나라 학교체육주는 의미를 밝히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로 학교체육 본연의 목적상실로 인한 수단화, 그리고 스포츠 ...

이 연구는 칸트윤리가 우리나라 학교체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로 학교체육 본연의 목적상실로 인한 수단화, 그리고 스포츠 윤리 부족 2가지로 진단하였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을 칸트의 윤리형이상학정초의 정언명령 정식을 중심으로 추론하였다. 정언명령 5개의 정식을 바탕으로 체육수업,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운동부에 적용하여 추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체육수업을 체육교사, 학생, 수업 목적의 정당화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제1정식, 제3정식은 체육교사의 역할에, 제4정식은 학생의 역할을, 그리고 수업의 목적에는 제3정식의 적용을 통해 의미 있는 몇 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체육교사는 수업의 전문성과 인격함양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고,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한다. 학생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그리고 수업은 교육의 수단으로 머무를 것이 아니라 체육이 갖는 목적 그 자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을 지도교사, 학생의 역할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지도교사에게는 제3정식을, 학생에게는 제2정식, 제3정식, 제4정식의 적용을 통해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지도교사는 입상을 목적으로 강압적 지도와 학생을 수단화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자발성을 바탕으로 보편적 행위를 해야 하며, 클럽 구성원들에게 의무를 다하는 스포츠맨으로 성장해야 하며, 동시에 스포츠 문화를 체험하고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셋째, 학교 운동부를 운동부 지도자, 학생 선수, 관리자 역할 나누어 고찰한 결과 운동부 지도자에게는 제1정식과 제3정식을, 학생 선수에게는 제2정식과 제3정식을, 그리고 관리자에게는 제5정식의 적용을 통해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운동부 지도자는 선수를 수단화하지 말고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지도하는 것 자체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선수는 자기계발의 의무로서 자신의 한계에 도달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고, 스포츠경기 자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관리자는 선수들의 학습권을 보장해야 하고, 비윤리적인 스포츠 활동의 원인이 되는 환경을 스스로 개선해야 하며, 학생들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학교체육에서 볼 수 있었던 윤리적 문제들은 보편타당성의 부재와 목적보다는 수단화에 몰두하고 있었음을 그 원인으로 지목할 수 있었다. 칸트의 윤리형이상학 정초에 나타난 정언명령 5개 정식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가져야할 보편적 타당성과 대상 자체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는 윤리적 행동 원리를 제시한다. 이것은 학교체육이 학생을 진정한 인간이면서 동시에 스포츠맨십을 가진 인격체로 성장 가능케 하는 것이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