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진을 활용한 시각문화 미술수업 지도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급속히 발전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로 인해, 시각문화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학교뿐만이 아니라 지역 및 생활환경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새롭게 재창조해낼 수 있도록 하는 ...

급속히 발전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로 인해, 시각문화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학교뿐만이 아니라 지역 및 생활환경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새롭게 재창조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의 생활환경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시각문화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도 지식·정보·기술을 학생들과 공유하여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조력해 주는 수업이여야 하며, 지식전달만이 목적이 아니라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문화와 미술교육의 개념 및 다양한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의 필요성과 새로운 지도 방향을 고찰하도록 한다. 둘째, 시각문화를 대표하는 사진·영상매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개념과 이론과 수업에서 적용할 디지털 매체의 종류 와 고등학교 미술 교육에서 디지털 이미지의 활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셋째, 사진·디지털 사진의 개념과 특성, 사진의 기본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시각문화미술과 디지털사진의 결합한 작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시각문화미술과 디지털 사진을 융합한 학습지도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사진매체를 활용하여 미술 활동에 있어서 학습자가 표현력에 한계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다섯째,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 준비사항을 사전 점검하고, 학생들이 수업 참여에 꼭 필요한 것들을 사전 조사하도록 한다.
미술교육에서 시각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새로운 매체를 통해 그 가능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수업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각문화미술 수업에서 디지털 이미지 활용의 수업을 진행하여 관찰, 현장기록, 설문지를 통해 연구과정 및 결과를 드러내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첫째, 디지털사진을 매개체로 수업의 각 차시별 도입 부분에서 그날의 수업과 관련된 영상을 제시해줌으로써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었으며 보다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었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생활에서 충분히 사용가능한 매개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디지털사진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그림을 그려야하는 부담감을 덜 수 있었고,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 할 수 있었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결과 학생들이 편리하게 다양한 색상 및 표현이 가능했다. 미술도구로서의 효율성을 볼 수 있었다.
넷째, 직접 촬영한 디지털 사진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애착을 같고 수업에 참여해 주었다.
다섯째, 시각 환경을 다양한 시각으로 감상하고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우리의 생활환경을 돌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학생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환경을 수업의 매개체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을 알 수 있다. 친숙한 요소를 수업에 사용함으로써 기존 미술수업의 참여도에 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늘었고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시대적 변화와 흐름을 수용하여 기존의 교육을 수정, 보완을 통해 다양하게 실현 시킬 수 있는 교육현장이 되길 기대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