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동북부 료닝성(??省)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현지인의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한국패션브랜드 인지도 차이를 알아보고, 라이프스타일 집단별로 한국패션브랜드에 ...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동북부 료닝성(??省)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현지인의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한국패션브랜드 인지도 차이를 알아보고, 라이프스타일 집단별로 한국패션브랜드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디자인, 실용성, 소재, 가격, 품질, 유행도, 원산지, 점포 디스플레이 및 인테리어 등의 요인들이 각각 한국패션브랜드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동북부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과 그들의 한국패션브랜드 소비행동을 조사 분석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한국패션브랜드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한국 패션브랜드의 구매유무에 상관없이 중국 동북부의 20~40대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2015년 8월 25일부터 2015년 9월 9일까지 2주에 걸쳐 280부의 중국어로 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응답이 불완전한 64부를 제외한 216부가 본연구의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 자료의 분석은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라이프스타일 요인으로 크게 유행선도 지향형, 자기개발지향형, 경제지향형, 패션지향형, 광고지향형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5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광고선호 지향형, 자기개발/경제지향형, 의욕소진형, 유행선도형의 4개 유형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한국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자기개발/경제지향형 유형은 정책, 경제, 문화, 세 가지 요인에 대해 모두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욕소진형은 한국에 대한 정책, 경제, 문화사회 등 요인에 대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한국 패션에 대한 인식특성 차이는 자기개발/경제지향형의 경우에는 30대 초반이 많았고 한국패션의 실용성에 대한 인식, 소재인식, 가격대한 인식 한국패션 품질인식, 한국패션 원산지인식, 한국패션 매장 DP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광고선호 지향형의 경우에는 20대 후반이 많았으며 모든 의복구성 요소 중에서 특이하게 높거나 낮은 유형을 보이지 않아, 대부분 요인에서 중간 정도의 수치를 보였다. 유행선도 지향형은 한국패션 디자인인식, 한국패션 품질인식, 한국패션 유행인식, 한국패션 매장인테리어인식, 한국패션 브랜드 인지도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의욕소진형의 경우에는 20대 초반이 많았고 모든 요인에서 낮은 인식을 나타냈다.
라이프스타일 유형별에 따른 패션제품 구매 시의 특성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유행선도형의 경우에는 디자인을 높게 중시하였으며, 자기개발/경제지향형의 경우에는 가격과 유행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욕소진형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