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 실천의 내용을 도출하고 그 사회적 실천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공공선의 내적 가치를...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 실천의 내용을 도출하고 그 사회적 실천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공공선의 내적 가치를 실현하고 건강한 사회공동체를 형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이 경험하는 사회적 실천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 실천을 경험하는가? 이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참여자는 자발적인 참여의사가 있고 다문화멘토링을 1년 이상 경험한 대학생 멘토 18명으로 설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12월부터 2015년 9월까지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면담내용은 전사하여 Strauss & Corbin(1998)의 분석 방법에 따라 개방 코딩하여 범주를 추출한 후 축 코딩에서는 패러다임에 따른 범주 분석과 과정 분석을 하였다. 선택 코딩에서는 핵심 범주를 발견하고 이야기 개요를 작성한 뒤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모형을 설정하고 귀납적으로 이론을 통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개방 코딩에서는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의 실천 경험을 범주로 분석한 결과 총 106개의 개념과 43개의 하위범주,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 코딩 단계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의 결과 사회적 실천 과정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다문화멘토링 지원과 다문화에 대한 선입견으로 나타났다. 중심 현상은 다문화멘토링 실행하기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중심 현상을 가져오는 맥락적 조건은 멘티의 특성과 멘티의 반응이다. 중재하는 조건은 멘토링 제도, 교사의 태도, 튜터와 조별모임, 멘토의 노력으로 도출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자아성찰과 멘토의 성취 활용, 멘티의 변화 확인으로 나타났으며 결과에서는 멘토링 재결정과 다문화에 대한 인식변화와 홍보, 봉사활동 확대로 도출되었다.
과정 분석에서 나타난 사회적 실천과정 단계는 설레이는 단계, 알아가는 단계, 함께하는 단계, 갈등하는 단계, 성취하는 단계, 넓혀지는 단계로 확대되었다. 첫째, ‘설레이는 단계’는 다문화멘토링에 지원하여 면접을 보고 멘토로 선정된 후 멘토링에 대한 기대감과 멘티와의 만남을 기다리는 단계이다. 둘째, ‘알아가는 단계’는 다문화멘토링을 함께 할 멘티를 만나 멘티의 성격이나 학습상황, 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멘티와 관계를 형성하는 라포단계이다. 셋째, ‘함께하는 단계’는 멘티와 학습활동, 체험활동, 정서활동, 상담활동 등 실질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멘토와 멘티의 협력적인 관계가 잘 형성될 때 멘토링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갈등하는 단계’이다. 멘토들이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멘티가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멘토의 의도대로 멘토링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갈등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다섯째, ‘성취하는 단계’는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멘티들의 다양한 변화를 확인하고 멘토 역시 멘토링을 통하여 자신이 성취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단계이다. 여섯째, ‘넓혀지는 단계’는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멘토들이 봉사와 실천에 대한 가치가 변화됨을 확인하고 다른 봉사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이다. 더 나아가 다른 사회활동을 통하여 시민의식을 형성되며 실천이 확대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이 사회적 실천과정은 여섯 단계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나선형태의 과정으로 나타났다.
선택 코딩을 통해서는 사회적 실천과정의 핵심 범주를 도출하였다. 대학생들의 사회적 실천과정 핵심 범주는 '사회적 실천을 통한 좋은 삶 만들기'이다. 이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범주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재도전포기형, 지속형, 봉사관심형, 사회활동확대형으로 유형화 되었다. 첫째, ‘재도전포기형’은 멘토링에 반복 지원을 포기하는 유형으로 멘토링을 통하여 상처를 입었거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 학생들의 유형이다. 둘째 ‘지속형’은 1년의 멘토링 경험을 통하여 한 번 더 도전하는 유형으로 멘토링을 통한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성취감이 낮기도 하였지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멘토링에 다시 도전하는 유형이다. 셋째, ‘봉사관심형’은 봉사와 실천을 통하여 멘티의 변화도 확인하고 멘토 자신도 성취감을 느낀 유형이다. 이들은 봉사를 통한 성취감과 더불어 다른 봉사활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유형이다. 넷째 ‘사회활동확대형’은 멘토링을 통하여 내적‧외적 성취를 느끼고 봉사활동을 넘어 사회활동으로 범위를 확대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찾아 시민의식 형성과 함께 사회활동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합하여 상황모형을 제시하였다. 상황모형을 개인, 학교, 사회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대학생인 멘토의 성취는 각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다문화멘토링을 통한 사회적 실천은 대학생들의 개인, 학교, 사회생활 전반의 맥락과 연계되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실천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적 실천과정은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문화멘토링은 사회적 실천의 속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다문화멘토링의 멘토와 멘티가 주체적인 역할을 하였을 때 멘토링의 효과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사람들이 사회적 실천을 통하여 내적 선을 이루고 이러한 내적 선이 사회의 공공선으로 확대 될 수 있도록 실천의 장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제도들이 필요하다.
주제어: 사회적 실천, 다문화멘토링, 근거이론, 대학생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