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 TV 뉴스를 활용한 신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TV 뉴스를 활용한 신어 어휘 교육으로 신어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언어적 확장을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며, 더 나아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인 신어 교수...

연구는 TV 뉴스를 활용한 신어 어휘 교육으로 신어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언어적 확장을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며, 더 나아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인 신어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신어 어휘 교육을 위해 신어 선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는데, 신어 선정으로 국립국어원의 신어자료집을 토대로 2017년, 2017년, 2017년의 3회에 걸쳐 조사한 신어 939개를 기초 자료로 삼았다. 기초자료 어휘의 1년간 사용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포털 사이트 구굴에 검색일시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로 한정하여 신어의 정착 여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192개의 어휘가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어휘를 토대로 교육 방안 연구가 필요함을 밝혔다.
다음으로 신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신어 구성을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혼종의 유형별로 분류 하였다. 혼종은 구성에 따라 고유어와 한자어 구성, 고유어와 외래어 구성, 한자어와 외래어 구성으로 분류 하였다. 그 결과 한자어(20.3%)로 비율이 제일 높았으며, 외래어(15.6%), 고유어(10.9)%의 순서로 고유어가 가장 낮았다. 이 결과로 볼 때 고유어의 비중이 줄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혼종에서는 전체(53.1%)비율을 차지하며 가장 높았는데 이중에서는 한자어와 외래어의 구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신어가 언어적 확장이 일어나 접미사·접두사의 결합, 동음이의어로 활용되어 생성되는 경우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수업에 활용할 시청각 교수 방법과 Allan(1991)의 수업 모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수업의 방법으로 TV 뉴스를 활용하여 제시 단계, 설명 단계, 반복 단계, 전이 단계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제시한 수업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교수 학습 교안을 제안하여 신어를 학습자가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신어 어휘 교육 목록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유형으로 분류하고 TV 뉴스를 활용한 신어 어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