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지역 예체능 학원 명칭의 형태적 특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언어의 습득은 학생들의 학생시기에 중요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자주 접하게 되는 예체능 학원의 명칭은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언어생활과 단어 습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언어의 습득은 학생들의 학생시기에 중요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자주 접하게 되는 예체능 학원의 명칭은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언어생활과 단어 습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학원의 명칭이 어떠한 형태특징을 가졌는지 살펴보고,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광역시 소재 예체능 학원의 명칭을 분석하여 그 형태 구조를 살펴보는 데 있다. 학원 명칭은 각 학원의 고유성을 나타내는 선행구성요소와 보편적인 후행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선행구성요소만을 분석대상으로 삼는다.
예체능 학원의 명칭을 고유명사와 일반명사, 기타로 분류한다. 고유명사의 분류에는 인명과 지명으로 이루어진 경우, 인명과 지명을 포함한 경우, 대학교나 초·중·고등학교 명칭이 사용된 경우, 아파트 명칭 등의 경우가 포함된다.
고유명사와 일반명사와 기타 분류한 학원 명칭은 다시 그 형태적 특징에 따라 다시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구구성으로 분류한다. 분석과정에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결합 방식도 하위 항목으로 함께 살펴보았다.
1장에서는 서론을 통해 연구의 목적, 연구사,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음악학원 명칭의 형태 구조를 고유명사와 일반명사 기타로 분류한 후, 다시 하위 분류로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구구성으로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미술학원 명칭의 형태 구조를 고유명사와 일반명사 기타로 분류한 후, 다시 하위 분류로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구구성으로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체육학원 명칭의 형태 구조를 고유명사와 일반명사 기타로 분류한 후, 다시 하위 분류로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구구성으로 기술하였다.
5장 결론에서는 음악, 미술, 체육학원의 형태적 특징에 관해 전체적 특징을 기술하였다.
이상과 같은 울산 지역 예체능 학원 명칭의 형태적 특징 연구는 국어 어휘론 분야에 속하는 것이다. 그간 상호명에 관한 국어학적 연구는 많았으나, 학원 명칭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가 예체능 학원 명칭의 형태적 특징 체계를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