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의 일본 젊은이들의 언어생활을 분석함으로써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최근의 언어경향을 분석하고 현대 일본의 문화와 의식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는 社會言語學적 입장과 조...
본 연구는 현대의 일본 젊은이들의 언어생활을 분석함으로써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최근의 언어경향을 분석하고 현대 일본의 문화와 의식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는 社會言語學적 입장과 조금 더 나은 의사소통 및 일본사회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한 좀 더 다양한 일본어 교육의 필요성에 입각한 것이다.「젊은이 언어」는 단순하게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비문법적이고 제멋대로 변형된 언어이며 금세 생겼다가 또 사라져 버리는 언어파괴의 主犯이 아니다.「젊은이 언어」에는 명확한 使用主體, 使用目的, 機能, 役割이 있다. 位相語로서「젊은이 언어」는 10대에서 30대 前後의 젊은 사람들이 동료집단 내에서 또래 집단 구성원들과의 회화를 촉진하고 언어유희를 위해 사용하는 언어로 다음과 같은 機能을 가진다. 언어 유희적 오락기능, 會話促進기능과 소속감을 확인케 하는 連帶기능, 은어적인 隱蔽기능, 완곡한 표현의 緩衝기능, 언어 發聲을 통한 내면문제나 불안을 해소하는 淨化기능이다. 이는「젊은이 언어」의 사용이 단순한 말장난이 아니라 發話를 통한 기존사회에 대해 자유 지향적이지만 불안한 현대사회에서 또래집단과의 同調를 중요시하는 보수적인 젊은이들의 문화를 대변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젊은이 언어」는 歷史的, 社會的, 心理的 背景을 통해 발달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언어의 역사적 배경을 통해 독자적인 자유를 추구하게 되었고, 고도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한 젊은이문화의 형성과 다양화사회에서의 기존가치관의 붕괴의 사회적 배경은 젊은이 문화의 자유로움을 창조하게 되었다. 또한 공동사회에서 상처받기 싫어하는 현대 젊은이들의 심리는「젊은이 언어」의 완곡하고 모호한 어휘사용을 낳게 되었다.
이런「젊은이 언어」의 특징과 그 성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본론Ⅱ.2.에서는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의 최신어휘관련 문헌인『現代用語の基礎知識』의「若者用語の해설ㆍ若者のことばの해설」에 나온 전체 876語의 어휘를 의미별로「인간 관련어(패션, 인간관찰어)」·「일상생활 관련어(식생활, 생활, 행동)」·「놀이문화 관련어(오락, 性, 언어유희ㆍ입버릇)」·「정신상태 관련어(감정·상태·평가어, 단정을 피하는 애매한 표현)」의 4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어휘횟수별(빈도별)과 2001년부터 2005년까지의 年度별에 따른 語數의 推移분석을 통해 5년간 게재된 총 語彙數와 그 變化率을 분석하여「젊은이 언어」의 變化推移를 조명해 보았다. 10語의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16.44%의「감상·상태·평가어」로 이는 젊은 세대들의 평소 언어행동이 심리상태나 상황을 배설하는데 있기 때문으로 자유추구 의식이 반영된 결과로도 볼 수 있겠다. 등장횟수(빈도)별로 살펴보자면 전체 876語 중에서 1회 등장하고 사라진 단어는 343語로 39.16%, 5년간 꾸준히 등장한 어휘는 304語로 34.70%였다. 즉「젊은이 언어」는 사회의 영향에 따라 급격하게 등장하고 소멸하는 불안정적인 것이 많음과 동시에 5년간 꾸준히 사용되는 어휘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아「젊은이 언어」가 계속 생성, 소멸됨으로써 계속 발전하고 있고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젊은이 언어」의 개별적 어휘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Ⅱ.3.에서는「젊은이 언어」의 언어적 특징으로 젊은이 특유의 자유지향주의 문화를 반영한 결과로 문법적 誤用표현과 “-る”동사화,「てるてる言葉」,「~상태」「~モ-ド」등을 통한 상태 표현화 등의 특수한 조어법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모든 언어를 간략하게 표현하는 簡略化(축약)는「젊은이 언어」의 대표적인 유희적 조어법이다. 이런 문법적 특징 외에 표현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로 사회문물과 변화에 대한 흡수가 빨라 외래어와 カタカナ의 사용이 많으며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인한 유행어의 사용이 많은 점과 정보화 사회에서 기계문물에 관한 어휘가 많은 점은「젊은이 언어」의 대표적 특징일 뿐만 아니라 현대 일본어의 특징이기도 하였다. 또한「젊은이 언어」는 그 사용기간이 짧다는 것도 표현상의 특징이다. 이는 급속하게 변하는 현대사회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지만 또한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고 또한 쉽게 싫증내는 젊은이들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사회에 대한 부적응과 불안은 안정된 사회생활을 위한 애매하고 완곡한 文末表現이나 자신의 감정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을 타인처럼 客觀化하는 책임회피의식의 斷定表現을 낳았으며 부정적 심리평가어가 많아지게 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본래「젊은이 언어」는 發話 중심의 언어이지만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의 영향으로 표기에도「젊은이 언어」가 사용되게 되었고 이를「신언문일치체」라 하였다.
「젊은이 언어」는 유희 중심의 反秩序, 反社會的인 비판의 대상으로 치부되기 쉽다. 그러나 米川明彦(1996)는「젊은이 언어」의 歷史를 ‘言語의 自由와 놀이의 歷史’라 보고, 개인이 규범으로부터 자유로워져 가는 일본의 근대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고 하였다. 근대화의 자유가 사상과 생활, 언어생활에까지 반영되어 기존의 語形과 의미에서 벗어나 임시적이고 가벼운 의미를 띄게 되었고 또래집단이 유희적으로 즐기는 수단이 되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젊은이 언어」는 종래의 규제적 語形에서 탈피하여 자유를 추구한 근대화의 産物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일본어로서의「젊은이 언어」는 기존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젊은이들의 독자적이고 자유적인 성향을 담게 되는 한편 타인과의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직접적인 주장을 피해 완곡하고 모호한 文末表現을 나타내는 모순적 모습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는 현대 일본 젊은이들의 자유갈망과 현실순응이라는 아이러니한 現實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언어에는 소위 고급스럽고 좋다고 여겨지는 上位의 언어가 있는 반면에는 나쁜 언어로 취급받는 下位의 언어가 있다.「젊은이 언어」는 후자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下位의 언어 또한 우리의 언어생활의 一部이다. 더욱이 이런 下位의 언어는 發話를 통해서 화자의 심리를 사실 그대로 전달하며 사회와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때문에 下位언어를 연구하는 것은 더욱 가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젊은이 언어」는 젊은이들의 심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일본사회의 사상ㆍ풍속ㆍ습관 등의 시대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젊은이 언어」는 여태까지 그랬던 것처럼 계속 변화해 나갈 것이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의해 보다 넓은 범위에서 사용될 것이다. 더욱이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현대 사회의 主役으로서 현재 이들이 사용하는「젊은이 언어」가 이들이 壯年이 되어 앞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지도 관심거리이다. 이는 곧 현대 일본어가 발전해 나아가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분별한「젊은이 언어」의 사용과 비문법적인 오용의 濫發은 현대 일본어를 파괴하는 主犯이 된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때문에 현대 일본어를 연구하는 학자는 그러한 언어의 변화를 보다 빠르고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변화의 表面과 裏面을 함께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분석에 사용된 2001년부터 2005년까지『現代用語の基礎知識』에 실린「젊은이 언어」를 附錄으로 첨가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