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타난 복합동사 고찰 :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고에서는 2003년 발행된 일본 소학국어교고서 1학년.6학년(상)(하) 12권에 나오는 모든 복합동사를 조사하고 분석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유형을 보이고 있는 「동사/동사」형 복합...

본 고에서는 2003년 발행된 일본 소학국어교고서 1학년.6학년(상)(하) 12권에 나오는 모든 복합동사를 조사하고 분석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유형을 보이고 있는 「동사/동사」형 복합동사의 후항동사를 분석하여 어느 복합동사를 어느 단계에 등장시켜서 학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 일본어 복합동사의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복합동사를 구성성분간의 의미관계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해서 그 전반적인 출현 경향을 살펴보면 「동사/동사」형이 전체의 52.8%이고, 「명사/동사」형이 41.1%, 「부사/부사」형이 5.0%, 「형용사.형용동사/동사」형이 1.0%의 순이다. 그 중 「명사/동사」형 복합동사에는 「명사/サ변동사」의 형태도 포함시켰는데 이 형태는 생산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따로 분리하여 통계를 내었는데, 그 결과 순수한 「명사/동사」형 복합동사는 4.7%에 불과하고 「명사/サ변동사」형은 36.5%나 차지했다.
한편 복합동사를 유형별로 나누어 출현 경향과 의미를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명사/동사」형 복합동사는 「명사/동사」형, 「명사/する」형, 「字音語/する」형, 「.化/する」형, 「外來語/する」형으로 세분화하여 분석 할 수 있었다.
「명사/동사」형은 일반적인 「명사/동사」형 복합동사 중에서 219어(80.2%)로 압도적으로 많은데 그 이유는 너무나 생산성이 강한데 있다. 「字音語/する」형 복합동사는 총 18어 출현했으며, 「〜化/する」형은 오직 1어, 「外來語/する」형은 총 4어가 출현했다.
둘째, 「형용사.형용동사/동사」형 복합동사는 총 7어로 모두 「형용사/동사」의 형태로만 이루어져 있었고 「형용동사/동사」의 형태는 볼 수 없었다.
셋째, 「부사/동사」형 복합동사는 총 33어로 모두 「부사(と)/する」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항성분인 33어의 부사는 의태어가 15어, 의태어.의정어가 7어, 의태어.의음어가 11어로 나타났다.
넷째, 「동사/동사」형 복합동사는 寺村秀夫의 분류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결과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복합동사의 형태는 「자립동사/부속동사」의 형태로 총 261어가 여기에 해당하며 74.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부속동사/자립동사」형태가 45어(12.9%), 「자립동사/자립동사」형태는 25어(7.1%), 「부속동사/부속동사」형태는 19어(5.4%)가 나타났다.
한편, 「자립동사/부속동사」형에 속하는 복합동사의 후항요소가 전항요소에 어떠한 의미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는데, ①아스펙트를 나타낸 것 ②의미의 강조를 나타낸 것 ③동작과 행위의 수행에 관한 것 ④방향을 나타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후항동사 중에 유난히 다른 동사와의 결합 빈도가 높은 동사들이 있는데 그 출현빈도를 조사하여 순위를 정해 후항동사 11어의 전항동사와의 의미적 관계를 자세히 분석해 보았다.
후항동사의 구성요소 양상(( )안의 숫자는 복합동사 어수)은 다음과 같다.
1. だす(32) 2. あう(22) 3.こむ(21) 4. あげる(19) 5. つづける(14) 6. かける(14) 7.はじめる(14) 8. あがる(11) 9.つける(10) 10. かえる(9) 11.つく(5) 이다.
일본 소학교 국어 교과서는 자국어 학생을 위한 교과서라는 점에서 비교의 대상이 될 수는 없지만 일본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는 어떠한 단계에서 어떠한 복합동사를 제시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