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 초급 단계의 '-(으)시-' 교육 내용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교육에서 주체 높임을 표현하는 선어말어미 ‘-(으)시-’는 상대 높임을 나타내는 어미에 비해 비교적 설명하기 쉬운 것으로 여겨져 왔다. 상대 높임법은 여러 단계의 복잡한 체계를 ...

한국교육에서 주체 높임을 표현하는 선어말어미 ‘-(으)시-’는 상대 높임을 나타내는 어미에 비해 비교적 설명하기 쉬운 것으로 여겨져 왔다. 상대 높임법은 여러 단계의 복잡한 체계를 지니는 데 반해 주체 높임 선어말어미는 단순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본 연구초급 한국어 통합 교재가 선어말 어미 ‘-(으)시-’를 어떻게 설명하고 제시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육 내용을 고찰하고 비교한 후, 이를 바탕으로 좀 더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재 분석은 ‘문법 설명’과 ‘사용 용례’라는 두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문법 설명’ 부분은 직접적이고 명시적인 교육에 대한 분석으로서 문법 항목으로 제시된 ‘-(으)시-’가 어떤 형태와 설명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다. ‘사용 용례’ 부분은 간접적이고 비명시적인 교육에 대한 분석으로서 교재의 대화문이나 예문의 용언에 사용된 ‘-(으)시-’에 대한 고찰이다. 여기서는 ‘-(으)시-’를 문장의 종류와 상대 높임의 등급에 따라 분류하여 교재의 어느 단계에 ‘-(으)시-’가 제시되어 있는지를 형태적 측면, 통사·의미적 측면,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이러한 교육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초급 교재에서 ‘-(으)시-’를 어떤 방법으로 설명하고 제시할 것인지를 제안한다.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가능한 한 초급 교재의 앞부분에 ‘-(으)시-’의 문법 항목을 제시·설명하고, 나선형 배열 방식을 통해 ‘-(으)시-’와의 결합 형태를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다양한 문장 유형과 상대 높임의 등급에 ‘-(으)시-’가 결합된 형태를 제시할 필요가 있고, 문장 중 평서문과 의문문에, 상대 높임 등급 중 낮춤 등급에 ‘-(으)시-’를 사용함으로써 주체 높임의 기능과 의미를 명확히 교육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언어학적 환경에서 적절하게 사용되는 용례를 단계별로 충분히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으)시-’의 형태와 문법 및 사용되는 사회적 상황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